[제 27호 뉴스레터]
[봄]
사랑한다 연세!
[경영대 발전기금]
LIFE | 칭찬릴레이 : 8년간 5000시간 봉사... 자원봉사 인증 메달 수여 받은 봉사 왕 - 주민서 (경영 04)

2012년 2월, 입학 후 8년 만에 졸업장을 받은 주민서(경영 04) 씨는 자타가 공인하는 봉사 왕이다. 지난 8년 동안 연세대학교 자원봉사센터에서 인증한 봉사활동 시간만 총 4,989시간으로   센터 설립 이후 최고 기록이다. 지난 2009년 학교의 주요 시상 중 하나인 ‘연세사회봉사상’을 수상하기도 한 주민서 씨는 이번 졸업을 맞아 ‘자원봉사 인증 메달’을 정갑영 총장으로부터 수여 받았다.

  • 안녕하세요, 경영대학 뉴스레터 칭찬릴레이 주자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 드립니다. 자기소개 부탁 드려요.
  • 안녕하세요, 저는 경영학과 04학번으로 2012년 2월 졸업한 주민서입니다. 많은 분들이 저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안 보이는 곳에서 활동을 하고 계시는데 제가 이런 인터뷰를 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칭찬을 받을만한 대단한 일을 한 게 아닌데, 저를 좋게 봐 주신 학교 자원봉사센터와 여러 교수님들께 지면을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 지난 8년 동안 학교 생활을 하면서 5,000시간에 달하는 봉사활동을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떠한 봉사활동을 주로 하셨나요?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 저는 주로 아동개발이나 교육분야에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라 하면, 아무래도 제 진로의 터닝포인트가 되었던 우간다 해외봉사도 기억에 남고, 가장 장시간을 활동을 했던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해외봉사도 기억에 남고, 국내에서 했던 자원봉사들도 기억에 남습니다. 어떤 봉사 활동이 기억에 가장 남는다기보다는, 활동을 하면서 있었던 그때 그때의 에피소드 하나하나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 봉사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봉사활동에 대한 학우님만의 철학이나 이야기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 고등학교 때 선배를 따라서 ‘반딧불’이라는 동아리에서 복지센터 봉사 활동을 했었습니다. 대학 입학 후에는 ‘멘토스 클럽’의 국제학생들과 함께 세브란스 소아암 환우와 함께 활동하는 동아리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후 우연히 2005년에 대학사회봉사협의회라는 곳에서 주최하는 대학생해외봉사단으로 아프리카 우간다를 가게 되었는데, 그때 현지에서 1달 동안 활동을 하며 이런 분야로도 직업을 삼을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고 그 이후로 활동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저는 이러한 활동이 서로 어깨를 맞대고 의지하고 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봉사’활동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누군가를 위해 내 자신을 돌보지 않고 애쓴다는 의미의 봉사가 아니라, 서로 함께 살아가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한국국제협력단(KOICA) 소장님은 세상을 달동네에 비유하며, ‘어느 집은 자수성가해서 양옥집에 살고 있고, 누군가는 양옥집을 짓고 있으며, 누군가는 초가집에 살고, 누군가는 판자집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달동네의 어느 집에서 불이 날 경우, 그 달동네 전체가 위험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불이 나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것이 서로 돕고 사는 것입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그 이야기를 늘 새기고 있습니다.
  • 졸업 후에는 어떠한 일을 계획하고 계시는지 미래 계획이 궁금합니다
  • 사실 학교를 다닐 때는 경영학에 회의를 느꼈습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 단원으로 우즈베키스탄에 갔을 때는 ‘내가 필드 일을 잘하고 적성에 맞으면, 학교를 자퇴해야겠다’ 라는 생각으로 휴학을 하고 파견을 갔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교외에서 활동을 하다 보니 정작 학문적인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활동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와 복학하여 이중전공도 하고, 부전공도 하면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공부가 좀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대학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 개발(Development) 분야를 전공하여 개발정책 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 국제개발이라면 해외원조라
는 외교적인 부분도 포함이 되고, 국내개발이면 사회복지도 포함이 되는데, 전공수업시간에 배운 지식과 봉사활동 경험을 살려 일해 보고 싶습니다. 앞으로 이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위한 모금이나, 홍보, 활동계획, 정책을 수립하는 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
이전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