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정신 자세가 성공의 키

백광 공한수 (BIG DREAM & SUCCESS원장)

긍정적인 마음자세(PMA)에는 늘 놀라운 힘이 있다. 적극적인 긍정의 태도로 원하면 마음의 힘을 극대화 시킨다. 그때는 가시적 자신을 얻는 것 외에 눈에 보이지 않는 후원의 자산도 얻게 된다. 인간은 마음을 더 많이 사용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마음에는 기적의 씨앗이 들어 있다. 그러나 부정적인 면만 바라보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우리주위에는 비관주의 자들이 득실대므로 그들에게 전염이 되지 않도록 우리의 생각을 철저히 방어해야 된다. 우리는 인생의 긍정적인 면에 시선을 고정 해야 된다. 심리학적으로 볼 때 우리 삶은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생각을 따라간다. 기쁨과 평화로움, 웃음과 풍요로움이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고 있으면 그런 긍정적인 요소들과 우리의 삶은 부모와 자식처럼 서로를 끌어당긴다. 또한 우리 마음먹기에 따라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하는 새로운 물꼬를 틀수도 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나는 오늘 나에게는 좋은 하루가 될 것이다. 기쁜 하루가 될 것이다." 라고 기쁜 마음으로 기대와 믿음으로 살아보라. 우리의 말은 자신에게 하는 예언이다. 우리의 삶이란 평상시에 생각한대로 그대로 펼쳐진다. 조그마한 방향키가 배 전체의 방향을 통제하듯 우리의 혀도 우리의 방향을 좌지우지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말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 마음가짐, 마음을 먹는 것, 마음의 자세는 그 사람의 사고방식이며 사고 상태이다. 매사는 무엇이건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그것은 바꿀 수 있는 것이다. 마음가짐에 따라서는 우리 인간은 성장도, 성공도 선택할 수 있는 동시에 실패도 선택할 수 있다. 마음가짐이란 사고방식의 습관이며 습관이란 그에 반사하는 것이다. 현재의 당신은 마음가짐이 당신을 그렇게 만들고 있고 마음가짐의 습관에 의해 그렇게 만들어 진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시카고 대학 칸 교수가 말하기를 21세기는 다섯 가지의 힘이 지배하는 시대가 된다고 하였다. 그 다섯 가지 힘이란 '군사력의 힘', '금융의 힘', '과학의 힘', '교육의 힘', '관점전환의 힘'이다. 우리의 삶도 우리의 관점에 따라 삶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우리 삶도 어떻게 정의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운명이 결정된다. 우리의 관점은 우리가 시간을 어떻게 투자하고, 돈을 어떻게 사용하며, 재능은 어떻게 활용하고, 평생학습은 어떻게 하고, 인간관계에는 얼마만큼의 가치를 두는 지에 대해 크게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우리는 있는 그대로 사물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생각하는 대로 바라보는 우를 범한다. 불과 27세에 억만장자가 된 폴 J, 마이어는 항상 성공하는 요소 중에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는 성공 철학을 보여주고 있다. 아더 브리스베인이 세일즈라는 그의 시에서 "전 세게는 점포이다. 그 안에 사는 인간은 세일즈 하는 인간인 것이다. 결국 자기머리에서 태어나는 생각을 다른 사람의 머리에 항상 팔아넘기고 있다."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폴도 아더 브리스베인이 말하고 있듯이 세일즈를 전 인생, 전인간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다. 세일즈란 단순히 무엇을 판매하는 사람이라든가, 장사에 통용하는 파는 능력으로 한정되어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마이어에게 세일즈란 어디까지나 인간 그것이고 생존 그것이며 인간의 본심을 뜻하는 것이다. 참된 세일즈맨은 설득력을 지니고 있기 마련이다. 자기 스스로를 동기부여 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이런 것을 자각하고 있는 사람은 전 인류 중 3%, 나머지 97%는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와 같은 세일즈라는 시(詩)에서 주는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자기의 힘을 전적으로 끌어내는 적극적인 마음의 자세로 27세에 억만장자가 되였다. 폴은 어떻게 성공을 획득하는지에 대한 에키스를 알려주고 있다. 어디를 누르면 형편없는 사람도 기막힌 인생으로 바뀌는 방법을 팔고 있다. 인간의 복잡 미묘한 내면을 캐내어 에센스를 응축하여 인간은 누구나 하려고 생각한 것을 틀림없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의 실험으로 증명해 주었다.

마이어는 1926년 캘리포니아 선 마리오에서 태어났다. 마이어는 살고 있던 고향의 세일즈맨을 보고 선망의 대상으로 삼고,16살에 노점을 차려놓고 매화, 살구, 자두 같은 것을 팔았다. 장사를 하면서 "세계 제일의 살구 따기 선수가 되자." 이렇게 결심하고 신문사에 전화를 걸어 살구 따기 챔피언이 기록을 알아보았다. 기록에 의하면 24시간 안에 50파운드 상자에 1백 상자 따 넣으면 챔피언이 될 수 있음을 알았다. 마침내 도전하여 24시간 내에 1백 한 상자 5백 50파운드의 살구를 따내 세계 신기록을 당당히 수립 하였다. 이와 같이 성공하는 사람은 적극적인 정신 자세가 얼마나 중한지 실증적으로 행동을 보여주고 있다. 2차 대전 때인 18세 때에 낙하산 부대의 체육교관이 되었다. 단숨에 3,650번이라는 놀라운 복근운동을 해 냄으로써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마이어는 목표설정 마음가짐이나 습관이 내면과 얼마나 크게 연결 지어 작용하는 것을 알고 자기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신화적인 세일즈맨으로 1950년대 초에 미국의 유명잡지인 SAGA에 '성공한 슈퍼 세일즈맨'이란 타이틀로 젊은 억만장자 마이어에 대한 글이 실렸다. 긍정적인 사람들은 평소에 "꼭 성공을 하겠다. 성공할 수 있다. 성공하고야 말겠다." 라는 다짐을 한다. 이와 같이 다짐을 자주 반복하면 셀프이미지도 높아지고 자신감도 더욱 생겨나며 반복되는 끝없는 에너지를 제공해준다. 이런 모든 것은 내면의 정신세계에서 나온다. 긍정적인 사고를 입력을 하면 의식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긍정적인 정신 사고는 행동과 성과를 창출하는 큰 기초가 되는 것이다. 자기가 원하는 목표에 대하여 생생하게 상상하지 않는 한, 마음으로 그리지 않는 한 목표와 꿈들이 이루어지는 멋진 일을 기대하기란 어렵다. 부정적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 인생은 자꾸 꼬이게 된다. 그러나 긍정적인 생각을 늘 상 품는 사람은 그 인생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기 마련이다. 마음에 품은 대로 행동이 나타나는 속성이 있다. 당신도 성공하려면 항상 풍요로움과 승리의 기쁨, 희망이 있고 축복받는 생각을 하라. 긍정적이고 순수하며 아름다운 생각을 품으면 당신 삶 속에서 현실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우리 마음은 자동차 변속기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자동차 변속기에는 전지기어와 후진 기어가 있다. 우리가 차를 운전할 때 어떤 기어를 넣을지 스스로 선택을 할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후진 기어를 넣는다면 앞으로 전진해 나갈 수 가 없다. 그러나 반면에 긍정적인 정신자세로 전진기어를 넣고 달린다면 앞으로 계속 전진해 나갈 수가 있게 된다. 우리 뜻대로 인생 항로를 결정할 수 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긍정적인 측면에 시선을 고정하게 되면 우리의 삶은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생각을 따라가게 된다고 심리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긍정적인 마음 자세를 가지면 언제든지 열정의 불을 언제든지 붙일 수 있게 된다. 긍정적인 사고란 "할 수 없었다."고하는 논리에 대항하는 말로 "할 수 있다"고 하는 사고다. 말하자면 자신의 불신감을 부정하여 가능성을 믿는 것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해서 갑자기 훌륭한 인간으로 생각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자기가 훌륭하지 않더라도 긍정적인 사고는 할 수 있고 그러한 태도를 가짐으로 해서 훌륭한 영역으로 접근해 갈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끈기만큼 만능의 것은 없다. 재능은 만능이 아니다. 재능이 있다 하더라도 뜻대로 인생을 살아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다. 학문이라고 하는 것도 만능이 아니다. 학문이 있더라도 거지생활을 하는 사람도 많다. 만사에 통용되는 것은 끈기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끈기를 밭쳐주는 것은 바로 긍정적인 정신 자세다. 긍정적인 정신 태도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져다 준다. 열정이 많아진다, 두려움이라는 장애물로부터 해방이 된다. 창의력이 높아진다. 앞장서서 나아가는 기쁨이 있다. 더 많은 잠재력을 사용함으로써 오는 즐거움이 있다. 무한한 기회가 부어진다. 적극적인 관계를 맺는 친구들이 넘쳐난다.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함에 있어 효율성이 증대된다.

당신은 그대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러면 당신도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해 그 길을 찾아 떠나 보지 않겠는가? (www.whynotyou.co.kr, Tel -02-774-3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