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블루오션을 찾아라
최재용(유통 5기, 현 MDKOREA 대표)
경기가 좋아질 기미는 보이질 않고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창업에 뛰어들고 있는 요즘의 상황에서 준비 안 된 창업은 실패로 이어지곤 합니다. 온라인 창업의 첫 단계는 비용이 적게 드는 오픈마켓(GS e-store, G마켓, 옥션, 다음온켓, 엠플)으로 시작하고 경험이 축적되면 자체 쇼핑몰을 구축하고 더 나아가서는 메이저 쇼핑몰(GS e-shop, CJ mall, H-mall, 우리 e-shop, 신세계, 롯데닷컴, 인터파크) 등에 입점을 권유합니다.
아이템 선정에 있어서는 소품종을 다량 판매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기 바라며 계속되는 히트상품은 여성을 겨냥하여 여성이 필요로 하고 여성을 아름답게 하는 상품을 선정하시면 히트상품이 될 것입니다.
히트상품을 찾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유통MD 7년차 유통전문가 “히트상품제조기” 최재용이 공개하는 상품 소싱 노하우
히트상품 소싱 노하우
1) 신문,TV (경제신문/일간지 /전문 신문 등)의 신상품 코너란 이나 광고를 통해 정보를 얻음(한국경제,매일 경제 신문, MBN, 한경 와우TV, 신상품 소개 코너) 하루에 두 개 정도의 신문을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창업이나 유통면은 스크랩 해두시면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매주 월요일은 광고도 빠짐없이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홈쇼핑 MD로 근무 시 광고를 보고 상품을 소싱하여 히트상품으로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두부 두유 제조기 소이러브입니다. 여러 신문에 게재된 자그마한 광고를 보고 업체와 상담하여 입점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에 게재되는 신상품 소개 기사도 빠짐없이 숙독하시기 바랍니다.
2) 잡지(주간지 및 정기 간행물) 등에서 흐름이나 신상품 등을 파악 (넥스트 이코노미, 한경 비즈니스, 매경 이코노미 등등)
일주일에 한 번씩 서점에 들러 관련된 주간지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잡지 속에는 신상품에 대한 트랜드 및 향후 전망 등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도 잡지를 숙독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곤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싱글들을 위한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싱글족이 늘어난다는 기사를 보고 찾아냈습니다.
3) COEX등의 박람회 또는 해외박람회의 참가를 통해 정보 획득 /단 직접 참가가 어려울 시에는 팜플렛 등의 자료를 요청(박람회 일정 체크요망)
지금 당장 코엑스 사이트에 가셔서 일 년치 행사 일정표를 뽑으십시오. 일정 중에서 본인과 관련된 행사는 필히 체크해 두시고 박람회에 참석하시기를 바랍니다. 박람회 가실 때 중요한 Tip은 행사 첫 날 오전에 가시라는 겁니다.
행사 첫 날 오전에는 샘플과 카다로그도 충분하고 업체에서도 성실하게 상담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업체 방문은 행사가 끝난 후 이틀 정도 이후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첫날 상담한 업체이므로 기억을 해 줄 것이고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국내 박람회뿐만 아니라 가까운 해외 박람회도 가 보실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가까운 일본에 가셔서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으시고 중국에 박람회나 이우시장에 가셔서 생산단가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국의 제조업체와도 상담하여 비교견적을 내 보시고 상품을 해외에서 수입할 것인지 국내에서 생산할 것인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일본이나 중국 박람회에 가실 때는 박람회 전문 여행사를 찾아서 가시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TV 홈쇼핑이나 인터넷 MD가 주로 이용하는 박람회 전문 여행사를 통해 가시게 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은 여행사를 통해 박람회에 참가한 MD 들과 며칠 동안 숙식을 같이 하면서 좋은 친분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는 어느 중소 가전업체가 외국 박람회에 참가하게 되었는데 룸메이트가 유명한 유통회사 MD였다고 합니다. 그 MD와 3박 4일 동안 숙식을 같이 한 그 업체 사장은 박람회 참가를 마치고 귀국하여 좋은 상품을 준비하여 그 MD와 상담하여 입점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던 사례도 있습니다.
일본에 시장 조사를 가실 때는 다음 카페의 재팬모노를 추천합니다. 혼자 가면 가볼 수 없는 도매시장 및 명품 아울렛 코너도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4) 시장조사(백화점, 대형마트, 전자상가, 전문상가 등 유통채널의 방문) 하시고자 하는 아이템이 대충 선정되면 강남?북에 유명 백화점 해당 코너에 시장조사를 주기적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대형마트, 전문상가 등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시장조사 보고서를 작성하고 스크랩 해두시기 바랍니다. 스크랩 해 놓은 보고서를 자주 읽어 보시면서 아이디어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쇼핑몰에 대한 홍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음카페, 사이월드 등에 홍보할 수 있는 카페를 개설하고 적극적으로 회원을 모집하여 자체쇼핑몰로 회원을 유입할 것을 권유합니다.
홍보는 각 언론기관에 홍보기사를 작성하여 보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는 ‘인터넷 4억 소녀’를 들 수 있습니다. 언론에 몇 번 보도 된 후 방문자 수가 급히 증가하였고 지금은 TV 홈쇼핑에도 진출하는 유명인이 되었습니다.
한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교육을 통한 준비과정이 필요합니다.
창업하기 전에 서울시에서 주관하는 실전창업스쿨이나 소상공인 지원센타에서 진행하는 창업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정부의 창업자금을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아서 창업을 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창업 후에도 삼성경제 연구소 포럼이나 다음카페에서 운영하는 각종 모임에 가입하여 성공창업자들로부터 노하우를 전수받는 것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