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콘텐츠 시작

Focus
연세대-경찰청과 MOU 체결 및 'POLICE MBA과정' 계약학과 신설
등록일: 2023-10-04  |  조회수: 273

- 심층적인 이론과 실무역량을 함양한 경영·금융분야 치안 및 수사 전문가 양성 -
- 경제·금융 관련 범죄 예방 및 사회적 비용 경감 기대 -

 

[좌측부터 연세대 서승환 총장, 경찰청 윤희근 청장]

연세대학교(총장 서승환)와 경찰청(청장 윤희근)이 경제·금융 분야 치안 전문인력 양성 및 교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10월 4일 연세대 본관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경제·금융 범죄 수사 전문인력을 양성해 갈수록 고도화, 지능화되는 경제 ·금융 범죄에 효과적인 대응의 필요성을 양 기관이 공감하면서 추진되었으며, 이 협약으로 POLICE MBA 과정을 신설하게 된 경영전문대학원에서는 김성문 원장, 김종환 부원장, POLICE MBA 주임교수인 박경민 경영연구소장이 협약식에 참석했다.

 

[좌측부터 경찰청 어윤빈 교육정책담당관, 경찰청 김종민 경제범죄수사과장, 경찰청 최현석 사이버수사국장, 연세대 김동훈 행정·대외부총장, 연세대 서승환 총장, 경찰청 윤희근 청장, 연세대 김성문 경영전문대학원장, 연세대 박경민 PMBA 주임교수, 경찰청 윤승영 수사국장, 연세대 김종환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양 기관은 ▲전문적인 경제·경영·금융 전공지식 함양 ▲경찰에 특화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경제·금융 분야 수사 관련 공동 사례연구 및 연구자료 발행 ▲각 산업부분별 경영 전문가 특강 및 경영 전문가 간담회 개최 등에 상호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연세대 경영전문대학원은 계약학과인 ‘POLICE MBA 과정’을 신설해 심층적인 이론과 실무역량을 함양한 경영·금융 분야 치안 및 수사 전문가를 양성하게 된다. POLICE MBA 과정을 통해 양성된 전문인력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범죄 인지 및 추적으로 경제·금융 관련 범죄를 최소화하고 범죄를 통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경제·금융 범죄 척결을 위해서는 변화하는 치안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이 필수적이다. 연세대와의 협약을 계기로 경찰의 수사역량을 한층 더 강화해, 앞으로도 건전한 금융질서 확립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승환 총장은 “연세대는 경영, 경제, 금융 분야 수사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경찰에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할 것이다.”라며, “오늘 협약을 계기로 경제·금융 분야 치안 전문인력 양성 및 학술 연구를 보다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협약에 의해 지난 9월 7일 목요일에는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Police MBA(이하 ‘PMBA’) 입학식이 진행되었다. 해당 과정에는 20명의 현직 경찰이 선발되었으며, 이들을 축하하기 위해 김성문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장, 박경민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소장 겸 PMBA 주임교수, 김기준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행정팀장과 경찰청 경제범죄수사과장 김종민 총경, 경찰청 금융범죄수사계장 유지훈 경정이 입학식에 참석했다.

 

[연세대학교 김성문 경영전문대학원장]

김성문 원장은 “주가 조작이나 금융 사기 등을 비롯해 여러가지 금융 수사를 하실 때 경제, 금융, 재무, 회계 등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경영전문대학원에서는 해당 지식을 비롯하여 조직을 관리·운영하는 법, 합리적인 의사를 결정하는 법 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첫 셋업이 중요한만큼 이번에 출범하는 Police MBA가 잘 정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관심을 기울여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라며 질 높은 교육을 약속했다.

 

[경찰청 김종민 경제범죄수사과장]

김종민 총경은 “연세대학교 Police MBA 과정이 개설되어 개인적으로도 기쁘고, 경찰청에서도 매우 뜻깊은 결실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저 역시 5년 전 이 곳 법무대학원에서 공부하면서 사회현상에 대한 제 자신만의 안목을 높이면서 현재 중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반을 쌓았다고 생각합니다. 경제범죄수사과장으로서 그리고 여러분의 선배로서 한마디 드리자면 일과 학업을 병행하느라 힘들고 지칠 수 있겠지만 이 과정이 앞으로 수사경찰로 근무하면서 금융범죄에 대한 안목과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고, 금융관련 분야에서 경찰이 수사전문성을 높이는데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어렵고 힘들더라도 끝까지 여러분들을 단련하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Police MBA 과정 학우 분들의 입학을 축하합니다”라며 당부의 말과 함께 PMBA 신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했다.

 

입학식은 뜨거운 분위기 속 연세 남성4중창단의 축하무대를 끝으로 종료되었다. 20여 명의 현직 경찰들이 PMBA과정을 통해 현재보다 더욱 전문성있는 수사관으로 성장하길 바란다.

저작권 및 연락처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x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