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콘텐츠 시작

Focus
송자 기념홀 봉헌식, 연세에 대한 故 송자 전 총장님의 애정을 기억하는 공간
등록일: 2023-10-04  |  조회수: 127

 

8월 22일 오후 2시 연세대학교 경영관 201호에서 송자 기념홀 봉헌식이 진행되었다. 봉헌식에는 송자 전 총장의 아내인 송순희 사모를 비롯하여 김동훈 행정·대외부총장(전 경영대학장), 김성문 경영대학장, 김종환 교학부학장, 정승화 학과장과 송자기념홀 조성 위원회로 활동해주신 김준석 명예교수(위원장, 전 경영대학장), 박영렬 명예교수(전 경영대학장), 장명 퇴임교수, 이지만 교수(전 경영대학장), 손성규 교수, 임건신 교수, 이호영 교수와 이호근 교수, 서길수 교수(전 경영대학장)가 참석하였으며, 상경·경영대학동창회 김민경 사무국장, CPA동창회 박용근 회장, CPA동창회 이복한 총무, 기록관리팀 이원규 차장, 조남이 남이디자인 대표(시공사)와 제자 10여 명도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송자 전 총장은 연세대학교 제12대 총장으로 학교의 발전과 후학 양성에 힘쓰셨다. 국내 대학 최초로 ‘학교발전기금’ 개념을 도입했으며, 탁월한 경영 능력으로 무려 1천억 원에 달하는 기금을 조성하는 등 국내대학 최초의 기업가형 총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 이전에 뛰어난 회계학 교수였으며 국내 회계학 교과서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회계원리』 등을 저술했다. 박사학위 취득 직후 미국 코네티컷 대학(University of Connecticut)에서 회계학 교수로 근무하며 종신 교수직을 취득했지만 자리를 내려놓고 모교인 연세대학교로 돌아와 인재 양성과 모교 발전을 위해 평생 노력했다.

 

[김성문 경영대학장]

김성문 경영대학장은 “연세경영인으로서 뚜렷한 발자취를 남기신 송자 전 총장님을 기념하기 위해 ‘송자 기념홀’을 조성하였습니다. 송자 기념홀 조성을 위해 힘써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송자기념홀을 통해 송자 총장님의 정신과 사랑이 지속적으로 전해질 수 있길 기대합니다”라고 했다.

 

[김동훈 행정·대외부총장(전 경영대학장)]

이어서 김동훈 행정·대외부총장이 “송자 전 총장님이 품으셨던 연세를 향한 온기와 열정, 그리고 사랑이 후학들에게 길이길이 전해지길 기원합니다. 생전에 송자 전 총장님이 하셨던 “어느 곳에서나 누구하고나 더불어 일할 줄 아는 섬기는 지도자가 되십시오”라는 말씀을 깊이 새기고 겸손히 하나 되어 섬기는 연세인들이 되길 소망해 봅니다”라고 축사를 전했다.

 

[김준석 명예교수(송자기념홀 조성위원회 위원장, 전 경영대학장)]

이번 송자기념홀 조성을 위해 구성된 송자기념홀 조성위원회의 회장을 맡은 김준석 명예교수도 축사를 전했다. “송자 전 총장님과 스승과 제자의 인연을 맺은 지 50년이 되었습니다. 전 총장님은 섬김과 나눔의 정신으로 제자 하나 사람 한 사람 사랑으로 대하셨습니다.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을 만들기도 하셨습니다. 송자 기념홀이 송자 전 총장님의 나눔과 섬김 정신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김준석 명예교수는 축사를 하는 동안 송자 총장님과의 제자 사랑을 강조하며 존경을 표했다.

 

[송순희 사모]

송순희 사모는 “송자 전 총장님께서 평생 사랑하셨던 연세에서 귀한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저도 함께 행복합니다. 이를 계기로 학교가 더욱 발전하기를 바라고 응원하겠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내빈 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합니다”라며 감사인사를 했다.

 

송자기념홀은 2021년 송자 전 총장 유족들이 기증한 원고 1,280편, 사진 449편, 시청각 상패류 등 74개, 상장류 111개를 기증받아 조성했다. 송순희 사모가 학교에 기부한 3억 원 중 1억 원을 송자 기념과 조성에 사용 허가했으며, 2022년 1월부터 송자기념홀 조성 위원회를 구성해 4차례 회의를 거쳐 지금의 송자기념홀이 되었다.

 

송자 전 총장과 송순희 사모가 제자들과 돈독한 사이를 유지했던 만큼 오랜만에 교수, 제자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송자 전 총장을 기억했다. 송자 기념홀이 송자 전 총장을 아는 교수, 동문에게는 전 총장을 기억하는 공간이, 송자 전 총장을 모르는 학생들에게는 전 총장의 업적과 연세를 사랑하는 마음을 알아가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

 

[좌측부터 서길수 교수(전 경영대학장), 이지만 교수(전 경영대학장), 송순희 사모, 장명 퇴임교수,
김동훈 행정·대외부총장(전 경영대학장), 김성문 경영대학장]

[송순희 사모와 송자 전 총장 제자들]

 

[이지만 교수(전 경영대학장), 박용근 CPA동창회 회장, 송순희 사모, 이복한 CPA동창회 총무]

저작권 및 연락처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x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