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콘텐츠 시작

Interview
민유주아나 연구교수…경영연구소는 시대가 요구하는 경영학 아젠다 선도
등록일: 2020-12-23  |  조회수: 105

연세대학교의 경영대학 부속 경영연구소는 (이하 ‘경영연구소’)는 한국의 경영학 연구와 활발한 산학협동을 위하여 지난 60년간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경영연구소는 교수진의 연구활동을 지원할 뿐 아니라 세미나 및 국제 컨퍼런스 개최를 통해 학문적 교류의 장을 적극 마련하여 한국 경영학 연구 수준을 드높이고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해왔다. 경연연구소가 한국 경영학에서 갖는 의미와 주요 연구 분야, 2021년 계획에 대해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부속 경영연구소 소속 민유주아나 연구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다.

 

Q1> 경영연구소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경영연구소는 1958년 4월 1일 산업경영연구소로 출발하였습니다. 당시는 우리나라가 국제사회로부터 개발 원조를 받던 시기라 경제 개발 논의보다는 국가 재건 논의가 더 활발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경영 이론과 실천이 우리사회에 미치는 중대성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기업 경영을 연구하는 전문기관이 국내 최초로 세워졌다는 사실은 우리 경영대학의 자랑 중 하나입니다. 이후 1992년에는 경영과 경제가 분리되어 경영학에 특화된 경영연구소로 재편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국 최초 상과 개설 100주년을 기념하여 2015년부터는 중장기 중점사업을 선정하고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연구소가 진행하는 사업이나 연구를 중심으로 말씀드리지 않고 간략한 역사를 먼저 말씀드리는 이유는 연혁이 우리 경영연구소의 정체성 및 한국사회에서 역할과 지향점을 가장 잘 보여준다고 생각해서입니다.  

 

Q2> 경영연구소에서 진행하는 연구에는 누가 참여하나요?  

A2> 가장 주요하게 경영대 소속 교수님들이 순수 학술 연구로부터 산학협력 연구까지 진행하고 계시죠. 그리고 경연연구소는 연구의 확산에도 관심이 많아서 세미나, 심포지엄,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학문적 교류에도 노력하는데 해당 과정에서 연구 관심자, 분야 전문가, 학생 등이 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Q3> 경영연구소의 주요 연구 분야는 무엇인가요?

A3> 탄생된 분야 순으로 말씀드리면 한국적기업경영 연구, 상경ᆞ경영 융복합연구, 북한기업경영연구, 벤처창업 생태계 연구기반 구축사업, 기업 경쟁력 강화 자문 사업, 4차 산업혁명 플랫폼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적기업경영 연구와 상경ᆞ경영 융복합연구는 연세 경영 100주년 기념 기획이며, 다른 연구는 향후 우리 사회의 파급력과 선도성을 고려하였습니다.

 

Q4> 경영연구소에서 2015년부터 북한기업경영을 중점사업으로 선정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왜 북한기업경영에 주목하였습니까?

A4> 북한기업경영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줄기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요원할 수 있지만 우리 기업이 북한의 기업이나 인력과 협력하기 위하여 북한의 생산자와 소비자로 대표되는 주체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개성공단을 통하여서 이를 직접 경험했습니다.

 

두 번째 줄기는 베트남이나 중국이 뒤늦은 경영교육 도입으로 충분한 경영 지식을 습득한 인력이 기업과 산업에 투입되기까지 시차가 존재했던 사실과 관련이 깊습니다. 시기는 아직 장담할 수 없으나 멀지 않은 미래에 북한도 개혁개방을 실시하고, 정책과 방향은 당국이 정하더라도 실행 주체는 기업이 되어 기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 발전을 도모할 시기가 올 것입니다. 이때 북한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상당한 경영 지식이 필요하게 될 텐데, 이를 자력으로 충원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그 때 당위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 국제화 이론에서도 협력의 우선 주체는 우리 기업과 학계가 될 것입니다. 이를 미리 준비하는 차원에서의 필요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Q5> 북한기업경영 관련 주요 연구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5> 사실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증적 분석이 경영학에서도 주류인 현 시점에서 데이터의 제한이 존재하는 북한 기업을 연구한다는 사실은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 북한기업경영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북한이 개혁 개방 노선을 취할 유사 체제전환국에 집중하여 향후 북한 기업이 직면할 기업 운영의 다양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존 연구는 캄보디아, 중국, 라오스, 베트남 등의 북한이 선택할 롤모델 중심으로 연구가 집중된 반면 제가 진행하고 있는 연구는 롤모델 벤치마킹은 물론이고, 체제전환 경험, 지역적 유사성을 대비시켜 다면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Q6> 경영연구소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간행물이 있나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9> 경영연구소는 다수의 단행본과 기획 시리즈를 발간하고 있는 동시에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인 『연세경영연구』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연세경영연구는 1963년 시작된 “산업과 경영”을 모태로 두고 1994년부터 “연세경영연구”로 명칭을 바꿔 현재 57권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학술지 검색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이 가능하고, 우리 연구소 홈페이지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링크: https://ybri.yonsei.ac.kr/ysblist.asp?mid=m05_03)

 

Q7> 경영연구소의 2021년 중점사업은 무엇인가요?

A11> 운동할 때 체급 선정 없이 너무 체중을 높이는 것도, 체중 확보 전에 너무 근육선명도에 집중하는 것도 전체 운동과정에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경영연구소는 수립한 중점사업을 중심으로 사회적으로 인식을 확대하고, 합의를 유도하는 과정에 집중하였습니다. 2021년부터는 중점사업을 중심으로 체력 확보를 완료하고, 선명도를 높이는 과정으로 이행하는 시기가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경영연구소를 통해 알려지는 다양한 소식에 귀를 기울여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작권 및 연락처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x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