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콘텐츠 시작

Research
교수진 신규 출간 도서
등록일: 2017-12-27  |  조회수: 441

박경민 교수, 신동엽 교수 『퍼펙트 체인지』 (자의누리)

최근 들어 한국 경제의 위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과거 우리 경제의 성장을 견인했던 조선, 철강, 건설이 취약업종으로 전락하여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다. 한때 인터넷 강국으로 불렸던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산업구조자체의 혁명적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해 "4차 산업혁명, 한국은 없다"라는 말까지 나돌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의 주요 산업과 기업들의 경쟁력 위기가 본격화되면서 국내외 경제기구와 석학들의 경고도 잇따르고 있다. 2030년경에는 우리나라 경제가 OECD 회원국 중 최하위로 몰락할 것이라는 보고서가 등장하기도 했다.

이러한 위기의식으로 13명의 경영학자가 똘똘 뭉쳐 대안을 강구했다. 이 책은 전략경영 분야 국내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는 13명의 경영학자들이 모여 패러다임 위기에 직면한 우리 경제를 진단하고 그 답을 찾아가는 책이다. '한국 기업, 전략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라'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충격적인 변화의 시기에 직면하여 우리가 선택할 길은 단 하나, '패러다임의 혁신'임을 주장하고 있다.

 

이동진 교수 『금융마케팅』(박영사)

다양한 국내외 요인으로 말미암아 한국 경제의 불황이 깊어지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의 부침도 심해져 평균 기업수명이 20년 이하로 짧아지고 있습니다. 불황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한 기업이다. 본 도서는 한국 금융기업의 불황기 가치추구 소비자 대상 고객관계 관리전략을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도서는 고객관계 마케팅 이론에 근거하여 금융고객의 서비스 성과 기대 관리, 인지 가치 극대화, 만족도, 신뢰도, 그리고 충성도 증대 전략을 문답의 형식으로 예시와 함께 제시한다. 이를 통해 국내 금융 마케팅 실무자뿐만 아니라 해외 금융업계 종사자에게 고객 지향적인 금융마케팅 전략 수립의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임일 교수 『경영자가 알아야 할 4차 산업혁명 기업 전략』 (더메이커)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IT 기술(가상성)과 다른 기술(물리성)이 강하게 결합하면서 만들어 내는 파고는 일상의 생활환경과 기업 환경을 근본에서부터 변화시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에 대한 책은 많지만 기업이 비즈니스 측면에서 전략적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책은 거의 없다. 이 책은 특별히 경영자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어떤 전략적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저자는 이 책에서 다음 두 가지를 묻고 또 답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새롭게 등장하는 비즈니스에는 어떤 전략이 적합할까?  △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 기존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이를 위해서 저자는 우선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적인 틀(가상성/물리성, 네트워크 효과, 기업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저자는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와 드론, 3D프린터와 인더스트리 4.0,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등의 새롭게 출현하고 있는 기술 분야별로 가능한 시나리오를 예상해 보고 그에 따른 비즈니스 전략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마지막 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기존의 산업, 즉 제조, 금융, 소프트웨어, 의료 등의 산업은 어떻게 변화할 것이며 이에 따라 비즈니스 전략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이재규 교수 『Electronic Commerce 2018』(Springer)

전자상거래는 경영과 일상 생활의 기본 생태계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PC 기반의 인터넷에서 시작한 전자상거래의 환경도 스마트 폰의 모바일 환경과 Social Network과 Internet of Things과 인공지능 환경으로 확대 발전하게 되었다. 이 교재는 전자상거래의 개념의 정립과 최신 사례 정보 제공을 목표로 2018년도 학습 교재를 구성하였다.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2002년에 Turban 교수와 초판을 발간한 이래로 매 2년마다 시장의 새로운 사례와 기술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버전을 발간하여 Google Scholar Citation 4392회인 세계적 MBA 교재로 가장 널리 보급되어왔다. 이 교재는 온라인 유통산업이 고객관리와 마케팅의 패러다임을 어떻게 바꾸고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능가하게 되었는지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어떻게 공급체인과 구매혁명을 이루었는지를 설명한다. 또한 상업적 용도를 넘어 전자정부, 온라인 학습, 온라인 의료진단, 공유경제, 개인간 거래 시장 형성으로 확장된 사회적 변화를 관찰하게 한다. 전자상거래를 완료하기 위한 전자결재시스템과 사이버 보안의 위험과 대처방안을 설명한다 

 

저작권 및 연락처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페이지 로딩중 ...

페이지 로딩중 ...

x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