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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교수진 게재 논문 리뷰
등록일: 2018-06-25  |  조회수: 636

김진우 교수(경영과학 전공)

  • 'Data Centered Persuasion: Nudging user's prosocial behavior and designing social innov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80

이 논문은 친사회적인 행동을 통해 사회적 혁신을 만들어 내기 위한 데이터 기반의 시스템이 일반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 보기 위한 논문이다. 크게 두 가지 종류의 실제 작동하는 친사회적 기부 플랫폼을 구축하여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 결과, 자기 희생만을 강요하는 플랫폼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본인의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는 플랫폼에서 친사회적 행동이 더 효과적으로 형성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이런 플랫폼에서 에이전트가 낮은 사회적 위치에 있을 때에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며, 반대로 에이전트가 높은 사회적 위치에 있을 때에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는 친사회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사회적 혁신 플랫폼 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다.

 

  • 'Companionship with smart home devices: The impact of social connectedness and interaction types o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ompanionship in smart hom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75

이 논문은 1인 가정에서 거주자와 홈 IoT 디바이스들 간의 인터랙션 설계가 어떻게 거주자에게 사회적 지지를 제공해줄 수 있는지를 알아 보았다. 연구 결과, 집 안에 있는 홈 IoT 디바이스를 연결해 주는 것과 다른 집에 있는 홈 IoT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것 둘 다 사람들에게 사회적 지지를 제공해 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집안에 있는 기기들을 연결해줄 때에는 특정 중심 기기를 통해 일괄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반면에, 집 밖에 있는 기기들을 연결해 줄 때에는 중심기기 없이 개별 기기가 바로 사용자와 연결되는 것이 사회적 지지를 느끼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는 점차 늘어나는 1인 가정에 적합한 IoT 기기들의 조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 'The Effect of Hover Interface on Users' Behavioral Multitasking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33 No.7

이 논문은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간 축의 효과에 대해서 연구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터치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사용하다 보니 손끝이 항상 스마트폰의 표면에 닿아 있다. 그러나 공간 축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손끝이 스마트폰 표면에서 떨어져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공간 축을 활용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하는 상황의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공간 축을 활용하는 것이 멀티 태스킹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으며, 특히 상대적으로 단순한 멀티 태스킹 보다는 더 복잡한 멀티 태스킹 상황에서 효과가 더 좋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논문은 스마트폰에서 공간 축을 이용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었다.

 

  • 'Design for Experience Innovation: Understanding user experience in new product development', Behavior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36 No.12

이 논문은 신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론을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제시했다. 총 643개의 성공한 제품들에 대한 메타 사례 조사를 통해서 총 4 단계의 발전 단계를 발견했고 각 단계마다 핵심적인 사용자 경험 컨셉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제 1단계는 Individualization 단계이며, 이 단계에는 전문성이라는 컨셉이 중요하다. 제 2단계는 Combination 단계로 유용성이라는 컨셉이 중요하다. 제 3단계는 사용성이 중요해지는 Integration 단계이다. 마지막 제 4단계에서는 Ecosystem을 구축하는 단계로 능숙함이라는 컨셉이 중요해 진다. 이 논문의 시사점은 사용자 경험이라는 컨셉을 중심으로 신상품을 개발하는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했다는 점이다.

 

박선주 교수(경영과학 전공)

  • 'Energy efficient Data Collection in Sink-Centric Wireless Sensor Networks', Computer Communications, Vol.101 No.1

 

 

 

서길수 교수(정보시스템 전공)

  • 'Online Comment Moderation Policies for Deliberative Discussion-Seed Comments and Identifiability',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9 No.3

뉴스 댓글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공공 성격의 숙의적 토론을 장려하기 위한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이들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높은 식별 가능성을 위해 SNS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을 하는 정책과 건설적인 댓글이 앞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두 가지 방안이 모두 숙의적 토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무원 교수(매니지먼트 전공)

  • 'Economic status, social status, and rate of internationalization in US law firms',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Legal Profession, Vol. 25

 본 논문에서는 미국 법률 서비스 산업에서 사회적으로 구성된 지위가 로펌의 시장 지위를 나타내는 강력한 지표가 되는 동시에 기업의 국제화 전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지금까지의 국제화 전략 연구는 주로 3가지 요소(지분우위, 국제화 우위, 입지 우위)의 적절한 조합이 국제화 경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본 연구는 사회적 관계에서 나오는 사회적 지위와 시장 점유율에서 나오는 경제적 지위가 로펌의 해외 시장 진출의 선행요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지위 모두 국제화율과 역 U자형 관계가 나타난다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해 입증했다. 이는 중간 지위의 로펌이 상위 로펌과의 직접적인 국내 경쟁을 촉발하지 않고도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해외 시장 진출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장은미 교수(매니지먼트 전공)

  •  'Signaling or experiencing: Commitment HRM effects on recruitment and employees' online rating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84

기업들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적자원관리 철학 및 방식들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구성원들은 잡플라넷이라는 사이트를 통하여 회사의 관리 방식에 대한 평가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정보들과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담당자들에 대한 서베이 자료를 통합하여 시그날링 이론을 통하여 이러한 현상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몰입형 인적자원관리를 잘 활용하는 기업들이 보다 많은 온라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정보는 구직자 확보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의 이러한 시그날링 효과는 구성원들의 기업 평가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실제 어떠한 관리방식을 활용하는가, 즉 구성원들이 어떤 관리방식을 경험하는지가 구성원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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