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콘텐츠 시작

Focus
핀란드 알토·스페인 에사데와 글로벌 창업 프로그램 교류 협력 강화
등록일: 2016-06-29  |  조회수: 2,465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김동훈 학장과 김성문 교학부학장, 임수빈 부원장은 지난 4월 18일부터 21일까지 핀란드 헬싱키에 있는 알토(Aalto) 대학과 스페인 바르셀로나 소재 에사데(ESADE) 경영대를 방문했다.

  먼저, 창업교육으로 교육혁신을 시작해 세계적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한 핀란드 알토대학을 18~19일에 방문하여, 오는 9월말 연세대학교 경영관에서 글로벌 창업경진대회를 공동 개최하기로 하였다. 지금까지 국내에 여러 창업경진대회가 개최되었고, 교내에 학생벤처팀 선발 지원 제도가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창업은 국내에 머무르지 않고 세계시장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기존 대회와 차별화를 하기 위하여 알토대학과 공동 개최하는 글로벌 경진대회에서는 본선 진출 팀은 영어로 발표하고 알토대학 관계자를 심사자로 초빙하여 공동심사로 우승팀을 선발한다. 그리고 우승팀은 헬싱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규모의 창업경진대회인 슬러시(SLUSH) 대회 참가 지원을 계획 중이다.

 연세경영 학장단은 작년 여름 알토대학을 방문하여 디자인 팩토리(Design Factory)와 스타트업 사우나(Start-up Sauna)를 벤치마킹하여 연세경영에 창업교육과 학생창업팀 인큐베이팅을 도입했으며, 알토대학과의 교환협정에 따라 2016-1학기부터 알토대학 MBA 학생이 연세경영에서 학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협력에 기초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오는 가을학기에 알토대학과 창업 프로그램에 특화된 MOU 체결을 위해 노력 중이다.

[글로벌 창업경진대회 협력 논의를 위한 학장단의 핀란드 알토(Aalto)대학 방문]

 이후 학장단은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 있는 에사데(ESADE) 경영대를 20~21일 방문하여, 창업 프로그램에 대한 교류 협력을 이어갔다. 2016년 Financial Times의 MBA 랭킹에서 23위를 차지한 에사데경영대학은 6,000평의 크레아폴리스(CreaPolis)라는 특화된 건물을 짓고, 약 80여개의 기업을 입주시켜 경영대학 학위 프로그램과 교류하고 있다. E-Garage 강의실 및 여러 미팅 공간에서 창업 기업들간의 네트워킹 뿐 아니라, 특정 산업의 기업들과 관련 정부기관을 묶어 산업 내의 혁신을 논하는 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입주 창업기업들과 학부 및 MBA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체험학습 컨설팅 과목(action learning consulting project)을 진행하고 있다.

 학장단은 2015년 봄에 에사데경영대를 방문한 이후 바로 가을학기 학부 과정에 ‘창업컨설팅: uCAN’ 과목을 신규 개설하였으며, E-Garage(Entrepreneur Garage)를 벤치마킹하여 국내 경영대 최초로 학생들이 3D 프린터로 프로토타입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경영관 내 공간을 디자인 가라지(Design Garage)로 명명하였고 가을학기에 양교 MBA 프로그램간 교환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또한 Executive MBA와 한국전력 계약학과인 GBI MBA 학생들이 에사데에서 글로벌 필트 트립을 진행하는 등 교류 협력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연세경영은 이번 가을학기 중에 에사데경영대와 창업 프로그램에 특화된 MOU 체결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하여 앞으로 창업 강의 공동 개설, 창업 경진대회 공동 개최, 창업 강의 교수 교환 제도 도입을 위해 노력 중이다.

[창업 교류 협력 논의를 위한 학장단의 스페인 에사데(ESADE)경영대학 방문]

저작권 및 연락처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x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