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콘텐츠 시작

Research
송혜신(석사 17) 학생, 차세대 사회과학자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수상
등록일: 2020-10-13  |  조회수: 64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송혜신(석사 17, 마케팅 전공, 지도교수: 최정혜) 학생이 지난 6월에 개최된 차세대 사회과학자 학술대회에서 경영부문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올해는 총 52편의 논문이 제출되었으며, 한국연구재단 전문위원들은 연구 주제의 독창성, 논리 전개의 명확성, 연구자료와 연구방법론의 엄밀성, 표현의 적절성, 참고문헌의 활용 및 인용의 적합성, 연구결과의 학문 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1, 2차 심사 평가를 통해 우수 논문을 선정되었다.

송혜신 학생이 제출한 논문 제목은 "Channel stickiness in the shopping journey for electronics: Evidence from China and South Korea"으로, 이는 지난 2019년 12월 SSCI저널인 『Journal of Business Research』에 게재된 바 있다.

이 논문의 연구 주제는 모바일의 보편화와 소셜 미디어의 급부상에 따라 디지털 및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 행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는 과정 속에서 구매의사결정 단계의 변화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었다.

연구를 통해 정보탐색 행동과 최종 구매 채널 간의 연관성을 검증하여 정보탐색 행동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소비자를 디지털과 관련한 여러 가지 특성으로 세분화하여 어떠한 행동 패턴을 보이는 소비자가 어떤 성격의 사전정보탐색 유형을 주로 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시했다. 또한 온라인 시장의 성숙 정도에 따라 전반적인 구매 의사결정과정이 국가 별로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하여서도 고찰하였다.

 송혜신 학생은  “생각지 못한 큰 상을 받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고, 연구를 발전시켜 나가는데 큰 도움을 주신 최정혜 지도교수님께 감사를 드린다. 또한 논문의 공저자로서 부족한 저를 이끌어 주신 김지경 교수님(IE University, Spain), 김용섭 대표님 (TNS Korea), 홍정한 교수님(UNIST)께도 감사드린다”는 인사를 전하며, “이 논문을 계기로 통찰력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분석할 수 있는 연구자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석사 과정에서 3년의 시간을 보내면서, 지도교수로부터 연구가 무엇인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끊임없이 배웠고, 연구실 동료 덕분에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었으며, 경영대의 장학금과 연구 공간, 그리고 여러 행정 지원 덕분에 연구에 집중하고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차세대 사회과학자 학술대회는 교육부의 후원 하에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SSK-Networking 지원사업단 주관으로 사회과학분야 학문후속세대를 대상으로 하며, SSK(Social Science Korea) 사업에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하는 석박사 학위과정 대학원생들이 스스로 학문후속세대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와 연구역량 강화의 동기를 부여를 목적으로 한다.

저작권 및 연락처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페이지 로딩중 ...

페이지 로딩중 ...

x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