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암 교수 정년퇴임

신임교수 소개

보직발령

2005년도 1학기 강의우수 교수 선정

 

 

 

정종암 교수 정년퇴임   ...

 

  

      30여년동안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서 후학양성과 학문의 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온 정종암 교수님께서 정년퇴임하였다.  퇴임을 앞두고 보니 즐거웠던 기억밖에 없습니다.  그동안 감사했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고 퇴임소감을 밝힌 정 교수님의 앞날에 건강과 축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신임교수 소개  ...

     2005년도 2학기 전임 및 비전임 교수 5명이 신규로 부임하였다.  연세대학교에서 몇 개월 생활하면서 느낀 소감을 인터뷰로 실었다.

 

이호영 교수

2005년 가을 학기부터 회계감사와 관리회계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이호영 신임 교 수는 Financial Analyst로 약 6년간 기업에서 일을 하다가 다시 학업을  계속하여 미국 University of Oregon에서 회계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연구 관심분야는 회계정보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감사인의 역할 등 여러 가지 변수들이 자본시장에서 어떻게 반영되는지에 대한 실증분석과 Corporate Governance와 관련된 이슈들로서 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기자는 지난 10 26일 이호영 교수님을 연구실에서 만날 수 있었다.

 

Q1> 우선,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신임교수로 오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의 미래를 결정할 비전이 있고 우수한 인력들이 모여 있는 연세대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2> 교수님 경력을 보면, 장교로도 복무하셨고, 실무에서 일하시다가 유학길에 오르셨습니        다. 어떻게 공부하겠다는 결심을 하셨고, 구체적 세부전공은 어떻게 정하게 되셨는지요.

       기업에서 일하면서 해외에서 MBA를 마친 인력들이 많은 활약을 하는 것을 목격하게 되었고 새로운 미래에 도전을 하고자 도미하게 되었습니다. 90년대 이후 연이은 회계부정사건으로 야기되어 커다란 사회적 이슈가 된 회계정보의 신뢰성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좋은 지도교수님을 만나게 되어 재무회계 및 회계감사를 세부전공으로 선택하여 논문을 쓰게 되었습니다.

 

Q3> 다른 나라 학생들과 비교해서 우리나라 학생들에 대해서 느끼는 점이 있으신지요.

       미국에서 지낸 세 학교가 모두 주립대학이었기에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독립적이고 타인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잘하는 반면 미래에 대한 뚜렷한 비전을 가진 학생들은 많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우리나라 학생들은 미래에 대한 비전이 확실하면서도 겸손한 것 같았습니다.

 

Q4> 경영학과 학생들의 관심사이자 고민거리 중의 하나가 공인회계사(CPA)일겁니다. 

       회계분야 교수님으로서 이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요?

       회계정보가 경제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공인회계사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리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회계감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회계전문가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따라서 공인회계사 시험 준비를 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차원의 지원이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계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입니다.

 

Q5> 강의 시작하신 학기도 이제 반이 흘렀습니다. 연세대 경영학과 학생들에 대한 느낀 점과        학생들에게 당분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은 어떠신지요?

       대부분의 학생들이 배움의 열의를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고 활기차고 보람있게 학창생활을 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한국의 미래를 책임질 일꾼으로서 넓은 시각을 가진 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과 독서를 통해 지혜롭고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김성문 교수

이번 학기부터 학부 경영과학, 대학원 선형최적화이론, GMBA Management Science 강의를 담당하게 된 김성문 신임 교수를 만나보았다. 학부 때 본교에서 기계설계공학을 하던 김교수는 군복무 후 복학하면서부터 Technology

Management의 결합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학부를 마친 후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Operations Research전공으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졸업 후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소재의 주립대학인 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에서 2년간 교수 생활을 하다가 이번 2학기에 임용되었다기자는 지난 10 27일 김성문 교수의 연구실에서 교수님을 인터뷰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Q1> 우선,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신임교수로 오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학부 3학년 시절 교수가 되고 싶은 꿈을 처음 품고 유학을 가기 위해 우선, 군복무를 지원했던 기억이 납니다. 십여년이 지난 후 이렇게 모교로 다시 돌아와 후배들에게 지금껏 제가 얻은 경험과 지식을 전해줄 수 있게 되어 감개무량하고 영광입니다.

 

Q2>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으셨고 그 이후로도 미국에서 교수로 계시다가 한국으로 오셨는        데요. 외국생활 중에 느끼셨던 점을 말씀해주십시오.

       미국에서는 연세대학교를 잘 모르시는 분도 꽤 됩니다.  연세대학교를 좋은 방향으로 홍보하고 알리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제가 열심히 공부하고 일 잘해야 그 곳에서 연세대 출신을 또 많이 뽑게 되기 때문이죠.  미국에서 유학생으로 또 교수로서 명문대학들의 시스템을 비롯해 많은 것을 배웠고, 특히 좋은 분들을 많이 사귀게 되었습니다. 

 

Q3> 다른 나라 학생들과 비교해서 우리나라 학생들에 대해서 느끼는 점이 있으신지요.

       수업시간에 우리 학생들이 좀 더 적극적이었으면 합니다.  수업 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도 질문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고, office hour에 찾아오는 학생들도 적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학생들은 훨씬 인간적이고 정이 갑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며 보람을 더 많이 느낍니다.

 

Q4> 좋아하시는 책이나 영화가 있으면 추천해 주세요.

       좋아하는 책은 성경이고, 성경에 나오는 요셉, 다윗, 다니엘과 같은 위대한 인물들을 좋아합니다.  영화는 God father, Once upon a time in America, Heat, Casino 등을 좋아합니다.  배우는 로버트 드니로를 좋아합니다.

 

Q5> 학부시절의 에피소드나 추억이 있으신지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때 체육관에서 응원연습을 하며 연세대학교에 처음 반했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1,2학년 시절 연고전 때 가무를 좋아했던 저는 목이 쉬어라 소리지르고 온 몸이 땀에 젖었던 기억이 나고요, 얼굴에 파란색 물감으로 학교 마크 방패를 그리고 기차놀이를 하던 기억도 납니다.  그 때 그 정열을 아직 간직하고 있습니다.  다시 그 때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Q6> 강의 시작하신 학기도 이제 반이 흘렀습니다. 연세대 경영학과 학생들에 대해 느낀 점과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요?

       훌륭한 선배 교수님들과 우수한 학생들로 구성된 연세대 경영대학이 자랑스럽습니다. 여러 교수님들께서 잘 배려해주시고 친절하게 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생들도 총명하고 명랑해서 좋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몇몇 학생을 상담하며 비전이 없는 학생들을 보았습니다.  대학교가 지식만 습득하는 취업 준비기관이 되어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꿈을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면 언젠가 이뤄진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습니다.  또한 대학시절 좋은 인성을 형성하도록 노력 바랍니다.

 

신임 교수 명단

전   임     김성문   (OR / Ph.D., University of Michigan, 2003)

전   임     이호영   (회계 / Ph.D., University of Oregon, 2000)

비전임     문경천   (재무 / Ph.D., Virginia Tech, 1991)

비전임     심운섭   (회계 / Ph.D., Rutgers University, 1993)

비전임     조병주   (오퍼레이션 / 박사, 연세대학교, 1985)

 

 

보직발령  ...

 

기관명

직 위

성    명

기 간

비 고

경영연구소

소 장

장대련(마케팅/국제경영)

05.9.1~07.8.31

신임

부소장

신현한(재무)

 

 

2005년도 1학기 강의우수 교수 선정  ...

 

      경영대학은 2004년도 1학기부터 직전 학기 강의 내용을 평가하여 강의우수 교수를 선정하여 왔다.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강의 평가를 기초로 하되, 강의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률과 클래스 사이즈를 반영하여 매학기 학부 강의 교수 중 3, 일반대학원 1, 경영대학원 1명으로 총 5명에게 감사패와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였다.

 

      2005년도 1학기에는 학부 과목으로 김진우 교수, 장진호 교수, 최선미 교수가 선정되었고 일반대학원은 이호욱 교수, 경영대학원은 박헌준 교수가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