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본사 헬무트 판케 회장 본교 방문

연세 경영학 동문교수회

동아리 Yonsei SIFE 2005년도 제1회 국내 대회 우승 및 세계대회 진출

 

 

 

BMW 본사 헬무트 판케 회장 본교 방문  ...

 

 

      BMW 본사 헬무트 판케 (Helmut Panke) 회장이 본교를 방문하여 지난 10 14 () 상경관 각당헌에서 브랜드와 기업 정체성- Strong Brands Are Built on Identity.”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판케 회장은 강한 브랜드는 기업의 정체성에서 비롯된다.”며 삼성전자의 휴대폰, 애플의 MP3 플레이어 (iPod), 코카콜라 등을 사례로 꼽았으며 소비자들은 이성적인 판단보다는 감성에 영향을 받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며 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자동차 시장에서 BMW와 일본 도요타자동차를 강력한 브랜드 구축에 성공한 기업으로 거론한 반면 GM과 포드 등 미국 자동차 메이커들이 경영난에 빠져든 것은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고 대중 시장과 프리미엄 시장 양쪽에 발을 담궜기 때문인데, 회사의 독자적인 성격, 즉 정체성이야말로 강한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원동력임을 강조했다.

 

 

   본 강연은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부설 경영연구소에 BMW 유럽경영연구센터 설립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교내외 교수 및 학생 600여명이 참석하여 입추의 여지없이 강연장을 빽빽이 메웠다.강연을 마치고 난 후 총장실 내방과 총장 공관 오찬이 진행되었으며, 유럽경영연구센터의 설립을 계기로 유럽과의 교류를 진전시켜 나가는 기초를 마련했다는 데 그 의미가 크다 하겠다.

 

 

연세 경영학 동문교수회  ...

 

 

      2005년도 추계 연세 경영학 동문교수회가 지난 10 21일부터 22일 양일간에 걸쳐 대전 유성호텔에서 개최되었다.  본 회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서 학부 혹은 석박사 과정을 졸업하고 전국 대학에서 경영학 관련 교수로 재직 중이거나 퇴임한 교수로 구성된 모임이다.  현재 회원수가 약 400여명으로 연간 1-2회 모임을 갖는다.  본 회는 그동안 다방면에 걸친 특강으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장으로써 충분한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  그러나 이젠 본 회를 정식 학회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여론이 형성됨에 따라 연세경영연구를 학술진흥재단에 등재하고자 하며, 이번 모임에서 공식적으로  논의되었던 점이 매우 의미있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김응수 원장 (대전중촌선병원)의 “중년이후의 건광관리”, 백대기 교수 (충북대)의 “교수도 부동산을 컨설팅 할 수 있나?” 송자 회장 (㈜대교)의 “우리 대학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특강이 있었다.

  

      공식행사 이후 유성 C.C에서 개최된 골프대회에 20명이 참가하여 평소 닦았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였다.  이번 모임은 전국에서 약 50여명이 참석하였다.

 

 

동아리 Yonsei SIFE 2005년도 제1회 국내 대회 우승 및 세계대회 진출   ...

 

      SIFE (Students In Free Enterprise)는 전 세계 47개국의 대학교에서 1,800여개 팀들이 활동하고 있다.  지난 6월 28일 첫 국내대회(SIFE National Competition)가 열렸고 연세 SIFE팀이 프로젝트 내용, 지속가능성, 프리젠테이션 스킬 등 모든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제1회 우승팀으로 선정되어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되는 세계대회 (SIFE World Cup) 본선에 진출하여 세계 45개국 SIFE 팀들과 교류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드는 기회를 가졌다

 

동아리 주요 행사일정

 

일    시

행 사 명

장   소

주관

05.11.5(오후1~6시)

제 1회 JSC포럼

광복관

모의법정

JSC

05.11.17

GMT, YMCG, MARP 합동교류 행사

미  정

GMT, TMCG

MARP

05.11.19

KSC 경제챕터 : 한일 연합세미나

(서울대, 고려대, 동경대, 게이오대, 와세다대 등)

새천년관

JSC

05.11.19

제 4회 연합 워크샵

(연세대 MARP, 서울대 N-CEO, 고려대 FES)

서울대

경영대학

MA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