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 보직발령 및 휴직 : 이경태 교수, 손성규 교수
ㆍ 대외 활동 동정 : 김준석 학장, 주인기 교수, 연강흠 교수, 서길수 교수
ㆍ 학생들의 대회 및 공모전 수상 소식

김준석 교수 (경영대학장 겸 경영대학원장)
전국경영대학장협의회 차기 회장으로 선출되어 2006년도부터 회장직을 수행하게
되었다.

 

주인기 교수
한국회계학회 추천에 의하여 한국회계연구원 이사회 이사로 선임되었다.

 

연강흠 교수 - 한국선물학회 차기 회장 선출
재무관리와 기업재무 등을 강의하고 있는 연강흠 교수가 한국선물학회 차기 회장에 당선되었다. 연강흠 교수는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Pennsylvania (Wharton School)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91년부터 모교 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증권학회 부회장, 한국재무관리학회 부회장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동안 한국선물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었는데 정기총회에서 한국선물학회 차기 회장으로 당선되어 2007년부터 회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한국선물학회는 1991년 창립된 이후, 옵션, 선물을 위시한 파생상품시장 전반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장으로서의 학술적 활동을 이어왔다. 아울러, 1994년 한국선물거래소가 설립되고 그 후 단기간 내에 국내 파생상품시장이 성공적으로 정착 발전하는 데 크게 기여해 온 학회이다. 그리고 연 2회 춘계/추계학술대회 및 정책심포지움, 정기학술지 발간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이에 연강흠 교수는 “올해 초 증권과 선물을 통합한 증권선물거래소(KRX)가 출범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자본시장 통합법이 제정되어 증권, 선물, 자산운용, 신탁 등을 모두 취급할 수 있게 될 예정으로 초대형 투자은행(IB)의 등장도 기대됩니다. 동북아금융허브 구축과 맞물려 선물거래가 선물회사만의 리그에서 빅리그로 진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선물학회에서 다루게 되는 연구범위도 확장되어 금융선물, 상품선물, 장외파생상품, 리스크 관리 및 자본시장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아우르게 될 것입니다. 학회장으로서 저는 업계와 학계가 긴밀히 교류하면서 폭넓고 유용한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연구환경을 마련하고 ‘선물연구’지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주력할 생각입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서길수 교수 - 2005년 연세대학교 상경대학동창회 연구업적 우수교수상 수상
                            및 2006년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23rd ed.)에 등재

정보시스템개론과 데이터 베이스관리론 등을 강의하고 있는 서길수 교수가 2005년 연세대학교 상경대학동창회 연구업적 우수교수상을 수상하였으며 2006년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23rd ed.)에 등재되었다. 서길수 교수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Indiana University에서 정보시스템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90년부터 모교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인명사전은 Marquis Who's Who 사에서 발행하는 것으로 이곳은 미국인명정보기관(ABI)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와 함께 세계 3대 세계인명사전을 발행하는 곳이다. 1899년부터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가장 오래된 세계인명기관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서길수 교수는 이미 2002년~2003년 과학기술부문 세계인명사전(Who's Who in Science and Engineering 7th ed.)에 등재된 바 있으며, 이번에 2006년에는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23rd ed.)에 다시 오르게 되었다.

한편, 2001년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Accenture 최우수 논문상을 받은 바 있는 서길수 교수는 Suh, K.S. and Lee, Y.E., “Effects of Virtual Reality on Consumer Learning: An Empirical Investigation,” MIS Quarterly, Vol. 29, No. 4, December 2005, pp. 673-697 등 최근 몇 년간 여러 편의 우수한 논문업적을 인정받아, 2005년 연세대학교 상경대학동창회 연구업적 우수교수상을 수상하였다. 이에 서길수 교수는 “상을 주신 동창회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더욱 열심히 하라는 격려의 의미로 받아들여서, 연구와 강의에 보다 더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