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경영대학 오원석 교수가 Top 저널인 「Information Systems Research」에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 저널은 가장 권위 있는 기관 중 하나인 INFORMS에서 출간하는 것으로, 미국 시사주간지 비즈니스위크가 뽑은 Top 12 저널 중 하나이다.
오 교수의 논문 제목은 "Network Perspective of Digital Competition in Online Advertising Industries: A Simulation-Based Approach"로 2010년 9월에 게재되었다. 이 논문은 기존의 network externality effect 이론에 대하여 다른 시각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논문의 내용에 따르면 기존의 이론상 market share가 큰 회사가 network effect에 의해 monopoly를 형성하고 궁극적으로 winner가 된다고 하지만 digital market에서는 회사들의 market share가 작더라도 소비자들의 "network influence"를 잘 활용하면 큰 회사들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 교수는 이와 같은 이론을 제시하고 computer simulation을 통해 입증하였다.
이 논문은 이론정립을 위한 논문이므로 앞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이 논문의 이론을 증명할 계획이라고 오 교수는 밝혔다. 향후 오 교수는 online 상에서의 소비자들간 영향력이 실제 구매활동에 있어 어떤 파급효과를 일으키는지를 network theory 관점에서 분석할 예정이다.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에 부임한 지 6개월이 채 되지 않은 오원석 교수는 "연세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연구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열심히 정열적으로 공부한다는 것과 학교가 여러 가지 면에서 좋은 방향으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