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호 뉴스레터]
[여름]
[경영대 발전기금]
PEOPLE | 지식재산 우수논문 공모전 1위 수상-이병규(경영, 02)

제 3회 대학(원)생 지식재산 우수논문 현상공모전에서 경영대학 이병규(경영, 02) 군이 영예의 1위를 수상하였다. 산업재산권과 저작권을 창출하고 보호하는 방법을 주제로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와 특허청이 주최하는 이번 대회에는 약 80여편의 논문이 접수되었으며, 수상자 대부분이 석/박사 급인 것을 고려할 때 학부생인 이군의 수상은 더욱 빛을 발하였다.

수상 논문은 “미국 제약업의 특허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기업수준에서의 혁신성과의 결정요인 탐색” 라는 주제로 작성되었다. 논문에서 이군은 혁신은 단지 연구개발비를 늘리거나 개인의 능력으로부터 오기보다는 개인간의 상호작용, 즉 그들의 “네트워크”로부터 온다는 것을 주장하였으며, 미국 10대 제약업계의 특허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수상소감으로 이군은 “평소에 사회 네트워크 분석에 관심이 있었으며, 2008년 여름 계절학기 복잡계 강의 수업에서 그 관심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고 논문 주제 선정 배경을 밝혔다. “이번 연구가 비록 그 수준은 미약하지만, 지식의 소비자에서 더 나아가 생산자로서의 경험은 대학생으로서 도전해 볼만한 유익한 경험인 것 같다고 말하며 학부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고 싶다”며 향후 학자의 길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