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호 뉴스레터]
[여름]
[경영대 발전기금]
REPORT | 국가마케팅, 국가브랜드 고찰-MBA Global Fieldwork

특정 국가를 방문해 한국 현지법인, 외국 기업, 주요 기관을 견학하고 현지 문화 체험과 현지 전문가 특강을 듣는 국제화 프로그램인 글로벌 필드워크(Global Fieldwork) 과목이 올 겨울학기에도 MBA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된다. 이번 필드워크에서는 지도교수 장대련 교수를 포함한 5명의 교수와 학생 24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2008년도 겨울학기 세계기업 현장실습 과정에서는 MBA학생들이 아시아 국가 경쟁력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국가 마케팅과 국가 브랜드에 대하여 싱가포르를 벤치마킹할 것이다. 최근 한국에서는 Sparkling Korea, 과거에는 Dynamic Korea 등으로 국가 마케팅을 하려고 하였는데 아직 싱가포르에 비하여 그 효과가 떨어지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전파되고 있는 경제위기는 금융상품에서 비롯되었으나 국가 신용에는 국가 이미지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더 나아가 관광객 유치 차원에서는 보다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싱가포르에서는 국가이미지를 관리하는 기관을 방문할 예정이며 또한 싱가포르에 위치한 INSEAD에서 국가브랜드에 대한 강의를, 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에서는 국가 마케팅을 위한 강의를 들을 것이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