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8호 뉴스레터]
[여름]
사랑한다 연세!
[경영대 발전기금]
PEOPLE | 오원석∙임건신 교수, 특등급저널 「MIS Quarterly」에 논문 게재

연세대 경영대학 정보시스템 전공의 오원석 교수와 임건신 교수가 국제특등급 저널인 「MIS Quarterly」에 공저로 논문을 게재하였다. 논문 제목은 “Value Cocreation and Wealth Spillover in Open Innovation Alliances”로 오픈 이노베이션에 참여한 기업들의 최대 이익 창출을 위한 협력 방안이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오원석 교수] [임건신 교수]

이 논문은 최근 핫이슈가 되고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과 관련한 내용으로 기존의 경쟁적 구도의 기업혁신 보다는 서로 상생하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 협력의 전략적 가치에 초점을 두었다. 특히 오픈 이노베이션에 참여한 기업들에게 최대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투자자의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혁신 패러다임에 참여하지 않은 경쟁기업은 어떤 영향과 의미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주요 시사점 중 하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공동 경쟁 우위(co-competitive advantage)가 참여 기업 모두의 경쟁 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증진시킨다는 것으로, 경쟁회사와 협력하여 새로운 기술혁신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게 궁극적으로 기업, 사회, 국가 모두에게 큰 가치를 창출한다는 시사점을 남겼다.

오 교수는 “최근 경영학 연구의 벽이 없어지고 융합으로 가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논문은 정보시스템 외에 기업혁신, 상생경영, 기업가치평가 등 전략적인 내용을 많이 담고 있다”는 점이 또 다른 측면의 성과라고 말했다.

「MIS Quarterly」는 는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저널이며, 논문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Impact Factor가 5를 넘는 영향력 있는 저널이다. 오 교수는 2011년 9월 같은 저널에 논문을 게재한 후 불과 6개월 만에 또 다른 논문을 게재하는 등 왕성한 연구활동을 보이고 있다.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