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재열 교수] | [박종필 박사과정 학생] |
논문의 저자인 손재열 교수는 “현재 많은 기업들이 SNS 활동에 인력을 배치하고 예산을 소모하고 있지만, 정작 어떻게 운영해야 보다 적극적인 고객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는 잘 모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본 연구는 기업 SNS를 통해 고객참여행위가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하고 가이드라인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SNS의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제고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논문의 의의를 밝혔다.
그리고 논문의 공동저자인 박종필 연구원은 “개인적인 이야기이지만, 사실 박사과정에 들어와서 ‘도대체 왜 연구를 해야 하는지’, ‘이것이 우리 사회에 무슨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꽤 많은 시간을 고민했다.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경영환경 상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현상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에서 다행히도 ‘연구의 가치’에 대해 분명한 소신을 세울 수 있었고 ‘짐 같이만 느껴졌던 연구’가 다소나마 가볍게 느껴질 수 있었다. 앞으로도 현실을 기반으로 이론을 적용, 설명, 예측할 수 있는 ‘사실적인 연구’를 계속 수행해나가고 싶다”는 소감과 함께 향후 연구 계획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