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2호 뉴스레터]
[여름]
사랑한다 연세!
[경영대 발전기금]
PEOPLE | 손재열 교수, 한국경영정보학회우수논문상 수상
                    - 박종필 박사과정 학생과 공저

[손재열 교수] [박종필 박사과정 학생]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손재열 교수(정보시스템 전공)와 박종필 연구원(박사과정)이 공저한 논문이경영정보학회가 선정하는 ‘이달의 우수논문’으로 뽑혔다. 논문제목은 ‘마이크로블로깅을 통한 고객참여행위에 대한 이해’이다. 이 논문은 SNS의 주요한 특성 중 하나인 유비쿼터스접속성이 어떻게 소비자의 가치를 자극해 고객 참여를 더욱 활발하게 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기업 트위터 운영의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는 점이 크게 부각되었다.이 논문은 경영정보시스템 분야의 대표적인 저널인 아시아•태평양 정보시스템 저널(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에 2012년 12월에 게재되었다.

논문의 저자인 손재열 교수는 “현재 많은 기업들이 SNS 활동에 인력을 배치하고 예산을 소모하고 있지만, 정작 어떻게 운영해야 보다 적극적인 고객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는 잘 모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본 연구는 기업 SNS를 통해 고객참여행위가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하고 가이드라인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SNS의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제고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논문의 의의를 밝혔다.

그리고 논문의 공동저자인 박종필 연구원은 “개인적인 이야기이지만, 사실 박사과정에 들어와서 ‘도대체 왜 연구를 해야 하는지’, ‘이것이 우리 사회에 무슨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꽤 많은 시간을 고민했다.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경영환경 상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현상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에서 다행히도 ‘연구의 가치’에 대해 분명한 소신을 세울 수 있었고 ‘짐 같이만 느껴졌던 연구’가 다소나마 가볍게 느껴질 수 있었다. 앞으로도 현실을 기반으로 이론을 적용, 설명, 예측할 수 있는 ‘사실적인 연구’를 계속 수행해나가고 싶다”는 소감과 함께 향후 연구 계획을 전했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