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 MBA 07학번 학생들은 체험학습의 일환으로 1월 27일부터 2월 5일까지 각기 다른 4가지 해외 탐방 프로그램을 참가 하였다.총 56명의 학생이 참여한 이번 해외 탐방 프로그램은 미국 시애틀(University of Washington) 과 뉴욕(New York University Stern School of Business) 에서 이루어진 GET (Global Experience Trip), 홍콩에서 진행된 Global Fieldwork , 대만 에서 진행된 Corporate Apprenticeship 이다.
University of Washington 프로그램의 경우 ’Relationship among Government and Firms’, ’Dynamic Leadership’ 등의 수업에 참여하고 도시 관광, 회사 방문 (마이크로소프트, 보잉, REI), 캐나다로의 주말 여행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GET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국제적인 비즈니스 분야의 지식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New York University Stern School of Business 프로그램은 재무, 마케팅, 전략 전공 교수님의 명강의(‘Foundations of Finance & Valuation’, ‘Branding and Brand Management I’등) 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 외에도 구글 방문 등의 기업방문을 실시하였다.
홍콩 에서 이루어진 Global Fieldwork 의 경우 아시아 금융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홍콩의 금융기관을 방문하고 한국 현지법인을 방문하여 현지법인의 역할을 이해할 수 기회를 마련 하였다., HSBC , 미래에셋, ACGA, AXA Rosenberg, UBS등을 방문한 이번 기업탐방은 홍콩 기업 문화를 이해하고, 홍콩으로 진출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돌아오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Corporate Apprenticeship 은 다국적 기업 Johnson & Johnson 의 제약부문인 Janssen-Cilag중에 영업성과가 뛰어난 한국지사와 그렇지 않은 대만지사를 비교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학생들은 다국적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 또는 기업특성에 따라서 전략 및 이에 따른 성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대만 지사에 가서 실무진들에게 직접 프로젝트를 발표함으로써 학습의 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