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호 뉴스레터]
[봄]
REPORT | Global Management Track(GMT) – 세계기업현장실습 다녀와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식 프로그램인 Global Management Track(아래 GMT)에서는 2008년 1월 20일 (일)부터 2월 1일(금)까지 12박 13일 동안 세계기업현장실습을 다녀왔다. 세계기업현장실습은 GMT 회원들이 해외의 글로벌 기업들을 직접 방문하여 기업의 리더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글로벌 마인드와 리더의 시각을 배우고, 방문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동시에 현지의 문화도 체험할 수 있는 GMT의 대표적 프로그램이다. 이번 세계기업현장실습에는 GMT 회원 16명과 최순규 교수, 이철원 조교가 참여하였으며 12박 13일의 일정으로 홍콩-태국-베트남 3국가를 다녀왔다.

국제 금융의 허브로 성장하고 있는 홍콩에서는 JP Morgan, Societe General은행과 같은 글로벌 금융기업과 홍콩 증권거래소 및 미래에셋, 산업은행과 같은 해외로 진출한 국내기업을 방문하여 각 기업의 리더들과 홍콩 금융시장의 특징 및 외국계와 우리 기업의 시장 진출 상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우리 대학 경영학과 동문회에 초대받아 홍콩에 있는 동문 선배들과 저녁식사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따뜻한 자리를 갖기도 했다.

태국에서는 POSCO와 KOTRA를 방문하여 정치, 경제적으로 혼란한 상황 속에서도 글로벌경영을 이루어 가는 우리나라 기업의 모습을 확인하였으며 기업방문 후에는 왕궁과 사원을 견학하며 동서양을 모두 담고 있는 태국의 독특한 문화를 체험하기도 했다.

높은 경제성장률로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베트남에서는 성공적 내수시장 진출 사례로 꼽히고 있는 삼성전자, LG 생활건강, GS 건설과 한세 베트남, KOTRA를 방문하였다. 중국의 대안으로서뿐만 아니라 매력적인 내수시장을 가진 나라인 베트남에서 공장 견학, 브랜드 이미지 샵 등을 둘러보며 우리기업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향후 전략에 대해 고민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길고도 짧은 13일의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GMT 회원들은, 이번 세계기업현장실습 체험을 바탕으로 다음 한 학기 동안 ‘세계기업현장실습’ 과목(3학점)을 수강하며 조별로 연구프로젝트를 작성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