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호 뉴스레터]
[봄]
ISSUE | 연세 경영의 Mission Statement 설정

세계시장의 통합화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및 현지화가 가속화되면서, 국제적 수준에 부응하는 양질의 경영학 교육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 MBA를 하지 않고 한국에서도 해외 MBA에 버금가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특히 경영교육시스템의 표준화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이 표준화에 맞추어 교과과정을 개편하고 국제적 보편성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연세 경영만의 차별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은 명약관화하다. 따라서, 국제표준화에 부응하면서도 연세대학교 고유의 교육정신과 전략을 실현시켜나가도록 교과과정을 어떻게 개선하느냐가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경영학 교육의 표준화는 미국의 경영대학에서 출발해서 유럽 경영대학, 그리고 아시아 지역의 경영대학에까지 퍼지고 있다. 표준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많은 대학들이 이러한 표준화의 기준들이 현재의 경영학 교육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고 또한 Peer Institution의 우수사례 또한 반영되어 있어서 표준화의 기준에 맞추어 교육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을 개발하게 되면 교육과정 전반의 품질향상에 일조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따라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은 이에 맞는 새로운 전략계획을 세웠고 그 결과 새로운 Mission Statement를 만들게 되었다. “Mission Statement of Yonsei University School of Business is a) to produce pioneering and influential research and b) to develop creative and ethical leaders with a global perspective through excellent education.”

새로운 Mission Statement는 앞으로 연세 경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모든 결정의 기준이 된다. AACSB International 방침에 따라 Mission Statement는 연세 경영의 모든 구성원-교수진, 학생들, 그리고 교직원-들이 볼 수 있도록 대우관 본관 및 별관 건물 곳곳에 이미 게시되었고 해외의 우수 대학들은 이미 Mission Statement를 통한 학교 교육의 방향과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