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호 뉴스레터]
[봄]
REPORT | 전 세계의 전파를 탄 연세 SIFE

연세 SIFE(Students In Free Enterprise)는 “Be a global leader who changes the world”라는 목표를 갖고 사회가 직면한 가상이 아닌 실제 이슈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하고자 하는 사업 및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특히, 경제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경제적 가치를 실현하지 못하는 이들의 잠재적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활동을 한다.

이론과 케이스 스터디를 주로 다루는 여타 동아리 및 학회와는 달리, 연세 SIFE는 현실 속의 문제점들에 직접 부딪치며 가능성을 모색하는, 그야말로 발로 뛰는 동아리다. 최근에는 노력의 결실로 REACH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새터민들을 위한 핸드폰 매뉴얼을 제작하였고, 곧 있으면 출판기념회 및 기자회견도 열 예정이다. 또한, 북한주민들도 들을 수 있는 Voice of America와의 인터뷰를 통해 활동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 조일난 PR 팀장(경영, 05)과 김정규 회장(경제, 04)을 취재하였다.

  • 연세 SIFE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 SIFE는 1975년에 창설된 세계적인 단체로서 현재 50개국 2,000개 대학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중 연세 SIFE는 2004년에 국내에서 최초로 설립되었고 이문규 교수님을 지도 교수로 모시고 있습니다. 또한 박헌준 교수님의 주도하에 가을학기 경영대학내에 SIT(Social Innovation Track) 런칭도 앞두고 있습니다. 저희는 자유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실제 사업을 벌여 학생 리더십을 함양하는 단체이고, 저희가 벌이는 사업은, 물론, 이윤을 추구하지만 그것보다는 사회적 이익 창출을 최우선순위에 두고 있습니다. 연세 SIFE는 지역사회의 경제적 가치 증진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 벤처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 연세 SIFE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활동들을 벌이고 있나요?
  • SIFE는 자유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실제 사업을 벌여 학생 리더십을 함양하는 단체입니다. 비전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 세 가지 주요 프로젝트 (BRIDGE, FATE, REACH)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BRIDGE는 Eco 캠퍼스를 위한 환경 프로젝트로서 현재 학생회관 내 ECO Shop을 마련하여 친환경 제품을 판매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둘째, FATE의 경우 공정무역을 위한 글로벌 프로젝트로서 국제적 연합체라는 장점을 살려 해외의 SIFE팀들과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EACH는 새터민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자립 프로젝트로서 탈북민의 홀로서기를 돕고 있습니다.
  • 최근 REACH가 ‘Voice of America’와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하는데…
  • 얼마 전에 미국의 소리라는 라디오 방송과 인터뷰를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들을 수 있고 제작된 방송은 워싱턴으로 보내져서 그 곳에서 전파를 보내 북한까지도 간다고 합니다. 또한 워싱턴에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도 들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불법이지만, 많은 북한 주민들이 소형 라디오를 통하여 국내의 소식을 접하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남한에서 새터민들이 시장경제체제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연세 SIFE를 소개하고 싶다는 연락이 와서 흔쾌히 인터뷰에 응했습니다. 그 동안 연세 SIFE가 해 온 활동들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이야기했고 약 15분 내외의 방송으로 제작된다고 합니다.
  • 새터민들을 위한 핸드폰 매뉴얼도 출간했다고 하는데, 그 동기는 무엇이었나요?
  • 남한 사회에서는 핸드폰이 생필품에 가까운 물건이지만, 한국에 처음 오는 외국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혀 다른 정치경제 체제 속에서 대부분의 인생을 보낸 북한 탈북자들의 경우 그 정도가 더욱 심할 것입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비용을 지불해야 된다는 간단한 개념조차 아직 확립하지 못한 새터민들이 많아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탈북자 가족의 총 핸드폰 요금 합계가 1,000만원이 넘어, 정착금으로 받은 보조금의 1/8을 한 달 만에 사용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핸드폰에 대한 무지가 이러한 사태를 불러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 도움을 주고자 핸드폰 매뉴얼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국가 청소년 위원회 산하 무지개센터와 연계하여 제작하게 되었는데, SIFE가 집필을 담당하였고 5명의 새터민 대학생으로 구성된 무지개 기획단이 감수를 도와주었습니다. 제작은 완료된 상태이고 곧 있으면 출판 기념회와 기자회견도 열 계획입니다.
  • 마지막으로 SIFE의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SIFE의 장점은 실천과 경험에 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은데, SIFE에서는 이를 풍부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을 하면서 도전 정신과 실행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저도 SIFE에서 일을 처음 시작했을 때는 문제점이 더 크게 보이고, “노력하기만 한다고 되긴 되는 건가?”라는 의구심이 들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뛰어보고 도전하며 땀 흘리면서 결국 많은 것들을 이루고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죽은 사람 살리는 것만 아니면, 노력으로 결국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도 얻게 되었습니다. 연세 경영학과의 많은 학생들이 SIFE에 오셔서 저희와 함께 소중한 경험을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