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호 뉴스레터]
[여름]
[경영대 발전기금]
PEOPLE | 「창의력 문제해결의 힘」-김기영 명예교수 저서 발간

김기영 명예교수(경영학)가 「창의력, 문제해결의 힘」을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하였다. 그는 지난 몇 해 동안 학생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이란 강의를 하면서 창의력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보편적인 특성에 대하여 재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로, 창의력의 개념은 여러 가지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결국 요약하면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고능력이며, 둘째로 창의력은 나이에 따라 점차 쇠퇴되는 암기력과는 달리 후천적으로 훈련에 의하여 개발되고 향상될 수 있는 사고능력이라는 점이다.


그는 이 두 가지 명제를 토대로 ‘창의력과 문제해결의 능력’은 통섭적으로 동시에 훈련할 수 있는 학습대상이라는 사실을 이론적으로 확신하였다. 그리하여 이 두 가지 능력을 유기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창의력과 문제해결의 통합적 프로세스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실무적인 관점에서 매우 필요하며 이것이 바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창의력의 개념과 구조, 그리고 창의력을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하여 독자 스스로 훈련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하고 연습하는 것이다.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