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3호 뉴스레터]
[봄]
사랑한다 연세!
[경영대 발전기금]
PEOPLE | 김영찬 교수, 제11회 경영학연구 우수논문상 수상

김영찬 교수 (마케팅 전공)가 지난 3월 4일 개최된 한국경영학회의 ‘2010 한국경영학회 정기총회 및 상남경영학자상 시상식’에서 제11회 경영학연구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경영학연구 우수논문상은 최근 10년 동안 「경영학연구」에 게재되었던 논문 중 피인용 빈도 수가 가장 높은 논문 저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김 교수는 “피인용 빈도 수가 가장 높다는 것은 해당 논문이 학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다른 연구와 실무에 많은 기여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하며, “연세대 경영대 일원으로 이런 상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는 소감을 전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김 교수의 논문은 「경영학연구」(35권 4호)에 실린 "고객만족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잠재성장곡선모형을 이용한 방법론"이다. 이 논문은 두 가지 관점에서 중요한 학문적 기여가 있다고 김 교수는 설명하였다.

첫째, 고객만족도와 기업의 재무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상관관계 분석을 토대로 하는 종단적 연구방법이나 횡단자료를 통한 분석을 지양하고 고객만족도가 기업 재무지표의 중장기적 변화 추이에 실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예측 중심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ACSI가 기업 매출액의 중장기적 변화 추이에 실제로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둘째, 고객만족도 점수가 기업 매출액의 중장기적 변화 추이와 실제로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가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방법의 개념적인 구조식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