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호 뉴스레터]
[가을]
김기영 연세대 경영대학 명예교수가 지난 7월 13일 대한민국학술원 총회에서 새 회원(인문사회 제 6분과)으로 선출되었다.

대한민국 학술원은 학술발전에 공적이 있는 과학자를 우대, 지원하여 학술 발전에 이바지할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내 과학자들의 대표 기관이다. 1988년 대한민국 학술원법 개정 이후, 정회원은 총 150여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술원 회원은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해 선출된다.
한국 제조업 경쟁력 발굴의 선도자
김 교수는 특히 “기업의 경쟁전략 모형을 이론적으로 정립하고 그 모형을 토대로 한국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발굴의 독창적인 연구 지평을 여는데 집중”해온 점을 인정 받았다.

1980년대 초 미국, 일본, 유럽 대학들이 공동 창설한 국제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제조업 경쟁력 분석 모형’을 공동 개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한국 제조업의 경쟁력 발굴에 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여 저술한 “한국제조업의 경쟁력 재 발굴”은 정진기 언론 문화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그 이외에도 한국 제조업의 다국적 기업화에 대한 세계 최초의 연구논문을 1984년 국제경영학학회 저명 학술지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에 게재하는 등 국제 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학문적 기틀을 구축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의 구체적인 연구 분야는 경쟁전략과 그 주요 구성 요인인 기술혁신, 국제화, 품질경쟁, 그리고 공급체인 등 네 가지로 구성된다.
김기영 명예교수의 각 분야 별 연구 업적
김기영 명예교수 프로필
김교수는 본교 상경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학교(WU)에서 MBA와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고 본교 경영학과 조교수, 부교수, 교수, 석좌교수를 거처 현재 명예교수로 있다.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 회장과 미국 Decision Sciences Institute 학회 부회장 겸 학술지 객원 편집인을 위시하여 다수의 학술지 편집위원을 역임했다. 제조업의 경쟁력에 관한 이론과 실증연구가 그의 주요 연구 분야이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