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5월 7일 경영대학 공식 트랙 GMT (Global Management Track)와 경영전문대학원 주최로 로레알 코리아의 클라우스 파스벤더 사장 특강이 열렸다.
2004년도부터 5년째 로레알 코리아를 이끌고 있는 파스벤더 사장은 한국말로 ‘안녕하세요’ 라고 또박또박하게 인사하며 특강을 시작했다. 프레젠테이션 준비 작업이 이루어지는 동안 학생들에게 먼저 다가가 대화를 나누기도 한 파스벤더 사장은 본격적인 특강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번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얻고자 하는 바에 대해 질문했다.
유창한 영어와 유머 감각이 돋보였던 파스벤더 사장은 21세기 리더십의 특성, 리더가 갖춰야 할 자질, 로레알이 생각하는 리더 및 인재상에 대해 약 80분간 열띤 강의를 했다. Character, Skill, Action, Responsibility를 리더의 기본 자질로 꼽은 후, 이를 Trust, Ethics, Vision, Role Model, Value Creation, Customer로 이루어져 있는 리더십 모형에 반영하여 구현하고 있는 로레알의 기업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또한 비전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리더란 기회가 왔을 때 알아보는 사람이 아니라 미리 그 기회를 준비하고, 본인이 성취하고자 하는 일의 목적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라고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리더는 무엇보다 사람을 우선시하고 인정을 가져야 된다고 강조하며 그 예로 로레알 코리아 물류센터 직원들이 실시하고 있는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한 소개를 하였다.
독일 출신이지만 프랑스에서 약 2년간 거주하고, 포르투갈어와 이탈리아어를 배울 정도로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고, 여러 회사의 인턴 생활을 해본 것이 오늘날의 큰 자산이 되었다고 밝힌 Fassbender 사장은 학생들에게도 공부도 중요하지만 여행, 인턴십 등 다양한 경험을 쌓으라는 조언을 하였다.
* 클라우스 파스벤더 사장은?
프랑스인이 아닌 외국인으로는 최초로 로레알의 프랑스 파리 본부 General Manager로 임명되어 화제를 끌었다. 이전에 Kraft Foods, Eckes Granini 등의 기업에서 일하며 체코, 독일 등 유럽 국가에서 성공적인 사업 수완을 발휘하기도 하였다. 파스벤더 사장은 1997년 로레알 입사 후, 2004년부터 로레알 코리아의 CEO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