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8호 뉴스레터]
[겨울]
[건물 신축 기금]
[경영대 발전기금]
ISSUE | 대학, 동문, 지역사회가 함께 한 YCCP(Yonsei Community Consulting Project)
                  - 학생들이 신촌 개인사업자들에게 다양한 컨설팅 활동 펼쳐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은 2009년 2학기 '경영 컨설팅과 컨설턴트의 세계' 수업을 개설하여 신촌 지역 개인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컨설팅 프로젝트인 연세 커뮤니티 컨설팅 프로젝트(Yonsei Community Consulting Project, 이하 YCCP)를 진행하였다. 임건신 교수가 담당하였던 이 수업은 3학점짜리 정규과목으로, '학생의 창의성, 세계성, 윤리성 교육 강화'라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의 핵심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대학, 동문, 지역사회가 모두 동참한 독특한 형식의 수업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이 수업을 듣는 학생 3~4명으로 구성된 6개 팀은 연세대학교 정문 앞 신촌명물거리에 위치한 카페 및 음식점을 대상으로 컨설팅에 나섰다. 그리고 1개팀은 신촌 상권 분석을 통해 보행로 개선, 문화축제 활성화, 창천어린이공원 등 공간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이들에게 이번 컨설팅은 그동안 '경영 컨설팅과 컨설턴트의 세계'를 비롯한 경영학 전공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실전에 접목해 보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다, 각 팀마다 전 현직 동문 컨설턴트가 어드바이저로 지도하여 그 전문성 또한 경험하게 되었다. 지역 개인사업자들은 제 3자인 경영학도들부터 경영 환경을 분석해 봄으로써 새로운 경쟁 전략과 신선한 아이디어를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이들로부터 생생한 경영 현장의 살아있는 지식을 전달받을 수 있었다.


지난 12월 12일 개최된 YCCP 최종발표회에서는 컨설팅을 받은 개인사업자 뿐 아니라 학생, 교수, 동문 컨설턴트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띤 발표가 이루어졌다. 컨설팅을 받은 상점은 성림갈매기살(고기집), 레몬트리(카페), 솔레미오(이태리 음식점), 러빙헛(채식 레스토랑), 바플라이어(카페), 미네르바(커피 & 카페) 등 총 6개이다.

바플라이팀은 "음악과 이국적인 놀이문화가 있는 대형 Pub"를 포지셔닝 목표로 잡고, 기존에 동일한 사장님이 운영하고 있는 5개 바의 재무 현황을 분석하여 2개의 바를 정리하는 과감한 제안을 내리기도 했다. 외부 인테리어와 실내 환경을 바꾸고 메뉴 다양화를 제안한 성림갈매기팀. 미네르바는 1975년 개점하여 신촌에서 가장 오래된 커피숍이라는 점과 사이폰 방식의 커피추출방식을 널리 홍보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스터디 스페이스로의 포지셔닝을 확실히 구축하자는 레몬트리팀, 외식업의 기본인 Quality, Service, Clean의 개선으로 진단한 솔레미오 팀은 서비스 매뉴얼까지 제안하였다. 고객군 분석을 통해 러빙헛을 한정 채식 레스토랑으로의 자리매김을 강조한 러빙헛 팀은 구체적인 홍보프로모션 유형과 예상비용까지 제시하는 세밀함을 보였다.


이들 팀들은 고객 설문조사, 재무현황 분석, 주변 상점들과의 비교 분석 등 다양한 툴을 동원하여 수준 높은 컨설팅 결과를 내놓았다. 각 팀의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동문은 수업은 A.T. Kearney의 심태호 컨설턴트를 비롯하여 김대일(AT Kearney, Partner), 탁양현 (Goldman Sachs, 상무), 현재호(도이치에셋 매니지먼트, Associate), 조형진 (AT Kearney, Manager), 왕중식 (CVA, 대표), 최영환(Monitor Group, Senior Consultant), 우정수 (AT Kearney, Consultant) 총 8명이었다.

러빙헛 컨설팅에 참여한 심지원(경영 04)은 "컨설팅 프로젝트는 컨설팅 업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상당한 가치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며, "실제 상점을 대상으로 컨설팅 케이스를 한다는 것이 흔한 기회가 아니고, 이런 기회를 통해 컨설팅 업무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일 수 있었고 모든 수업이 현직 컨설턴트 분들의 강의로 이루어진다는 것도 일반적인 대학 강의와는 다른 차별점을 제공해준다"며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언론 보도 기사 바로 가기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