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9호 뉴스레터]
[봄]
[건물 신축 기금]
[경영대 발전기금]
ISSUE | 촘촘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루어 가는 연세 경영

최근 연세대 경영대학은 유럽 유수의 경영학 교육기관들과의 해외 교류 협정을 잇달아 추진하면서 유럽 지역을 향해 전진해 나아가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연세대 경영대학 박상용 학장과 엄영호 부학장은 지난 1월 28일 WU Vienna Campus에서 열린 EFMD 학장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전 세계 비즈니스 스쿨의 우수한 석학들과 기업 고위 관계자와의 네트워킹을 만들어 가는 기회를 가졌다. EFMD(European Foundation for Management Development)가 주관하고 WU(Vienna University of Economics and Business)가 주최한 이번 컨퍼런스는 경영학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국제적 회의로 EFMD의 구성원들간 서로를 통하여 배우고, 더욱 효율적인 경영과 경쟁력의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

우리 대학은 지난 겨울 방학 동안, 프랑스 IESEG, 스페인 Navarra 대학과의 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터키와 영국에 있는 여러 대학들과 추가 국제 협력이 진행되고 있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프랑스 IESEG School of Management(이하 IESEG)의 학장 Jean-Philippe Ammeux와 국제협력 디렉터 마티아스 플켄스타인이 지난 1월 18일 우리 대학 방문 길에, 우리 대학과 해외 교류 협정을 체결하였다. 프랑스 북부 릴과 파리에 위치한 IESEG는 전임교원 중 75% 이상이 외국인 교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체 학생수가 1,700여명에 이른다. IESEG와는 해외 교류 협정에 의거하여 학생 및 교수 교환, 연구 및 단기 프로그램에 대한 협력 관계가 이어질 예정이다. 학생 교환은 MBA 뿐만 아니라 학부 및 석사 학생도 해당된다.

스페인 북부 도시 팜플로나에 위치한 University of Navarra School of Economics and Business Administration과 우리 대학은 학부 학생 교환 협정을 맺었다. 32개국 68개 대학과 해외 협정을 맺고 있는 이 대학은 이코노미스트 평가로 스페인 사립대 전체 1위를 차지한 우수한 대학이다.

한편, 터키 Bogazici University Department of Management, 영국 University of Bradford School of Management 그리고 Warwick Business School과는 협정 체결이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다. 터키 보아지치대 경영대학의 스테판 코흐 교수와 연세대 경영대학 서길수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교수가 직접 만나 상호 교류에 대해 심도 있는 회의를 진행했다.


연세대 경영대학 최선미 교수는 영국의 여러 대학들을 방문하여 국제협력의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지난 2월 University of Bradford School of Management를 방문하여 연세 MBA의 신규 프로그램과 활발한 해외 교류, 그리고 학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학부 학생 교환 및 연세대 여름 프로그램과 연계시킨 MBA 학생 교환과 MS 연구를 위한 학생 교환 등을 추진하기로 협의하였다. 또한, Warwick Business School 방문 길에서는 아시아적 색채가 있는 연세 프로그램을 위주로 한 해외교류 협정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전반적으로 학부 및 MBA 학생 교환을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Warwick Business School 대학의 원장과 부원장이 조만간 우리 대학을 방문하여 좀 더 심화된 논의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한편, 작년 AAPBS 연례 총회에서 첫 만남을 가진 후 추진되어온, 태국의 Thammasat Business School과 MBA 학생 교환 협정이 체결됨으로써 아시아 지역과의 MBA 교류가 활발해 질 전망이다.

이처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은 미국 중심에서 벗어나 유럽 및 아시아 지역과의 활발한 국제 협력을 이루어 나감으로써 촘촘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