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9호 뉴스레터]
[봄]
[건물 신축 기금]
[경영대 발전기금]
REPORT | 유럽의 녹색 성장 현장을 가다 - MBA Global Field Work 다녀 와

지난 2월 15일부터 5일간 MBA의 글로벌필드워크 (Global Field Work, 이하 GFW)가 진행되었다. GFW는 세계 각국의 글로벌 기업과 한국현지법인을 방문하여 글로벌 경영에 대해 연구하거나, 아웃도어 활동을 통한 리더십 훈련을 수행하고 학점(체험학점 1.5학점)을 취득하는 교과목이다.


이번 GFW는 최선미 교수의 인솔하에 9명의 MBA 학생들이 참가하여, 덜란드와 독일 등의 유럽국가를 방문하여 'Green Growth'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고 돌아왔다. 방문단은 2월 15일에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RSM)을 방문해 'Introduction to Sustainability and Green Entrepreneurship' 주제 강연을 들었다. 다음 날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Milieudefensie (Friends of the Earth Netherlands-NGO)을 방문하여 'Adverse effects of liberalization of the world market'라는 주제하에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하고 있는 야자수 플랜테이션을 위한 환경 훼손 및 현지인의 생계 문제의 심각성과 Milieudefensie가 야자유(palm oil)를 취급하는 거대 기업인 Wilmar International을 상대로 활동한 내용을 경청했다.


17일부터 19일까지는 관련 기업의 탐방이 있었는데, 독일 뒤셀도르프 POSCO EU 사무소, 독일 프라이부르크 International Solar Energy Society, 독일 라이프치히 EEX 및 베를린 Ammonit GmbH의 순서로 이루어졌다. 방문단은 POSCO EU 사무소에서는 환경친화적 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이어 방문한 ISES에서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여 리모델링한 Villa Tannhaim와 프라이부르크 Vauban 지역의 친환경 건물을 견학했다. 마지막 날에는 전력, 천연 가스, CO2, 석탄 등의 에너지 거래소인 EEX를 방문하여 풍력 에너지 사용을 위한 자료 측정에 대한 발표를 들었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