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호 뉴스레터]
[겨울]
PEOPLE | 한국선물학회 선정 최우수논문상 수상 - 구본일, 엄영호 교수

우리 대학 연강흠 교수가 회장으로 있는 한국선물학회의 추계 학술발표회 및 정기총회가 지난 12월 1일 대우관 본관에서 개최되었다. 본 학회는 파생시장 분야의 연구 역량 강화를 독려하고 파생상품 시장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학회로 이번 학회에서는 산학협동 차원에서 업계의 연구발표도 병행되었다.

한국선물학회 편집위원회는 선정 과정은 『선물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을 학회 편집위원회가 심사한 결과, 우리 대학 구본일 교수와 엄영호 교수가 공저한 논문을 올해의 최우수 논문상으로 선정되었다.

논문 저자는 구본일(연세대 교수), 엄영호(연세대 교수), 장운욱(연세대 박사과정)이고 제목은 "Levy 옵션모형의 효율적 수치방법: Variance Gamma 과정을 중심으로"이다. 이 논문은 기초자산의 운동이 Levy 과정을 따른다는 가정 하에서 특성함수(characteristic function) 해법을 통한 유러피언 옵션가격 계산의 효율적 수치해석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Carr & Madan(1999), Bakshi & Madan(2000) 그리고 Lewis(2001)의 특성 함수 해법을 통한 유러피언 옵션가격의 수식표현(representation form of price)들에 수치해석 방법인 고속푸리에변환(Fast Fourier Transform)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이때의 수렴성과 정확성을 KOSPI 200 지수 옵션가격에 내재된 모수 값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대안적인 수치방법으로써 가우시안 구적법(Gaussian Quadrature)을 이용한 수치적분법을 새로이 적용하여 그 특성을 아울러 살펴보았다. 그 결과 특성함수 해를 Bakshi & Madan의 수식표현으로 표현하고 가우시안 구적법을 이용한 수치적분법을 결합 하였을 때 가격 계산이 가장 효율적이고 정확함을 밝힐 수 있었다는데 그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