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6호 뉴스레터
[여름]
[건물 신축 기금]
[경영대 발전기금]
PEOPLE | 김학진 교수, STX 학술상 수상

우리 대학 김학진 교수가 지난 5월 16이 연세대학교 대우관에서 개최된 2009년도 한국생산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STX 학술상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 상은 한국생산관리학회 학회지의 편집위원들이 2008년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 중에서 학문적 기여도가 높고 내용과 형식의 완성도가 높으며 실무적인 시사점이 많는 논문을 2편씩 추천하는데, 가장 추천을 많이 받은 논문 저자에게 수여된다.

김 교수는 2008년 6월호 에 "Common Attribute Selection: Formulation, Algorithm and Heuristic" 19권 2회를 게재하였는데, 제품의 디자인과 관련된 계량논문으로 학문적 기여도가 높으며, 논문에서 사용된 계량적 연구 방법의 완성도가 높고 논문의 결과가 향후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이 많다는 점 등을 최우수상 선정 배경으로 한 심사위원이 밝혔다.

이 논문은 복수의 제품속성을 이용한 제품군의 디자인에서 공통속성을 선택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수익최대화를 목적함수로 하는 공통속성의 선택문제를 제안하여 이를 비선형 정수 조합 최적화 문제로 모형화하였고, 분석결과를 통해 문제가 NP-complete임을 보이고, 이와 같은 복잡한 문제의 해를 찾기 위해 문제 자체를 이진 정수계획모형으로 축소 전환함을 통해 효율적인 휴리스틱 절차를 제시하였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