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6호 뉴스레터]
[겨울]
사랑한다 연세!
[경영대 발전기금]
PEOPLE | 손인석(경영 03), 뒤센베르그 파이낸스 스쿨 장학생으로 유학
                     - 재무분야에 관한 열정과 포부 밝혀

연세대 경영대학 졸업생 손인석(경영 03, 2011년 2월 졸업) 군이 뒤센베르그 파이낸스 스쿨(DSF : Duisenburg School of Finance)의 석사 과정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학업을 하고 있다. 연세대 경영대학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소재 DSF와의 교류협정에 따라 파이낸스 분야 석사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고, 손 군이 그 첫 수혜자가 되었다. 세 달여 가량 진행된 바쁜 학교일정을 견뎌가며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손 군은 자신의 생활은 여느 대학원생들과 마찬가지로 배워야 할 것이 참 많은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한다.

인터뷰에서 손 군은 유학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앞다투어 모여드는 곳에는 가지 마라, 아무도 가지 않은 곳으로 가라, 의심치 말고 가라’는 거창고등학교의 직업 선택 십계명 중 몇 구절을 인용하며 “자신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자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덧붙여 “유학을 희망하는 후배들이 불안감을 극복하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부디 자신의 가능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유학생활을 준비하기를 바란다”며 인터뷰를 맺었다.

  • 대학 4년을 어떻게 보냈으며, 언제부터 파이낸스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셨는지요?
  • 파이낸스 분야에 관한 관심을 갖게 된 시기는 3학년 1학기 엄영호 교수님의 투자론 수업을 들으면서였습니다. No Arbitrage 이론부터 다양한 투자 가치 상품을 평가하는 방법들을 공부하면서 파이낸스라는 학문에 매력을 느껴 유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파이낸스는 어떤 세부 분야들이 있고, 그 학문을 이해하는데 어떤 수업들이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자문을 구하기 위해서 JSC(Junior Scholar Club) 학회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JSC를 통해서 학문적 백그라운드가 다양한 학우들과 교류하고, 훌륭하신 여러 교수님들의 조언과 도움을 받았는데, 이 활동은 자칫하면 제한적이었을 저의 학부생활의 폭을 상당히 넓힐 수 있었던 좋은 계기였습니다.
  • 파이낸스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 학부에서 어떤 과목들을 수강 하였으며, 재무 분야와 관련하여 특별히 공부를 하거나 노력을 기울이신 점이 있으신지요?
  • JSC라는 학회는 미래에 학자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구성원들이 많기 때문에 학회 활동을 통해 학문 접근 방법이나 유학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기회가 많았습니다. 학교 수업에서는 재무분야의 다양한 이론, 경제학적 지식 및 수리적 언어와 관련된 과목들을 주로 수강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JSC 학회나 경영학자 양성세미나 수업을 통해 논문을 써봄으로써 수강했던 과목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구체적으로 학부에서 투자론, 파생상품론, 재무관리, 그리고 대학원의 자산가격이론을 수강하였고, 미시경제학, 계량경제학, 게임이론 등의 경제학 수업, 그리고 수학 과목으로 선형대수, 미적분학, 확률론, 확률과정론, 금융수학, 수치해석, 과학계산입문 등을 공부하였습니다.

  • 파이낸스 분야의 리더가 되고 싶다는 인터뷰 기사를 접하였는데, 파이낸스에는 어떤 분야들이 있고, 그 중에서도 왜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선택하게 되셨는지요?
  • DSF의 리스크 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는 평소 금융자산의 가격평가에 학문적인 흥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향후 학문적인 진로로 자산 평가 부문에서 시장의 체계적 위험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싶습니다.
  • 연세대 경영대학에 공부하고 졸업 후 성공적으로 유학길에 오르기까지 학교에서 직간접적으로 받은 도움은 무엇이었나요?
  • 제가 경영대학으로부터 받은 혜택이 참으로 많습니다. 경영대학의 학식 높은 교수님 및 먼저 유학생활을 하고 계신 많은 선배님들과의 네트워크는 유학생활 중 무엇보다 큰 도움이었습니다. 학업계획서 작성 방법, 외국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 특성 및 교육환경 등에 대한 비공식적 자료들을 많이 얻었는데, 이런 자료는 유학원을 통해서는 결코 알 수 없는 내용들이었습니다. 특히 경영대학 교수님들께서는 제가 관심 가지고 있는 분야에 적합한 학교를 소개시켜 주시고 해외 대학 교수님들께 적극 추천해 주시기도 하셨는데, 그 모든 것들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손 군은 유학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앞다투어 모여드는 곳에는 가지 마라, 아무도 가지 않은 곳으로 가라, 의심치 말고 가라’는 거창고등학교의 직업 선택 십계명 중 몇 구절을 인용하며 “자신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자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덧붙여 “유학을 희망하는 후배들이 불안감을 극복하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부디 자신의 가능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유학생활을 준비하기를 바란다”는 격려의 말도 잊지 않았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