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9호 뉴스레터]
[가을]
사랑한다 연세!
[경영대 발전기금]
PEOPLE | 윤대희 교수(회계 전공), 특등급 저널 논문 게재

연세대 경영대학 윤대희 교수(회계 전공)가 특등급 저널인 「Management Science」에 논문을 게재하였다. 논문 제목은 “When to “Fire” Customers: Customer Cost-Based Pricing” 이다. 본 논문은 현재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원가계산 방법인 Activity-Based Costing (ABC)의 유용성과 기업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의 연구들이 고객을 단순히 기업의 가격 정책에 순응하는 고객으로 가정하는 것과는 달리, 기업뿐만 아니라 고객 또한 미래를 예측하며 의사결정을 하는 전략적인 당사자(strategic player)라는 고려하에서, 어떻게 기업이 ABC를 통한 고객의 정확한 원가정보를 이용하여 개별 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가격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지를 보여주었으며, 또한 이러한 가격 정책이 고객 확보와 고객 확보 전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을 하였다.

논문의 시사점은 관리회계정보가 기업의 다양한 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고객 손익 분석을 통해 기업의 가격정책에 매우 유용한 의사결정의 틀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Management Science」는 회계학을 비롯한 경영학 각 분야의 논문을 출판하는 우수 저널로 영국 Financial Times가 매년 선정하는 ‘Top 45 경영학 저널’ 중의 하나이다.

윤 교수의 주 연구분야는 관리회계로 현재 경영자의 보상계약이 협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기업의 회계 정보 공시와 정보 공유가 시장경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에는 이전가격 설정이 기업의 투자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세대 경영대학에 부임한 지 약 2년이 지난 윤 교수는 “학부생들과 대학원생들에게 회계학을 강의하면서 때때로 학생들의 질문과 대답으로부터 아이디어와 새로운 시각을 배우게 된다”며 “그럴 때 마다 연세대학교 학생들의 우수성을 새삼 느끼면서 교수로서 가르치는 보람을 가진다”고 하였다.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