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이 'Columbia Program on International Investment' (아래 컬럼비아 국제 투자 프로그램)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 '신흥 시장의 최대 다국적 기업' (The Largest Multi-national Enterprises from Emerging Economics)의 한국 대표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 대학 박용석 교수는 지난 4월 27일 NY Columbia 대학에서 진행되었던 프로젝트의 워크샵에 한국 대표로 참가했다.
컬럼비아 국제 투자 프로그램은 외국인 직접 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가 공공정책과 국제 투자 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도출되는 의미를 널리 알리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2006년 1월 Karl Sauvant 교수에 의해 발족되었으며, Earth Institute와 함께 가나, 케냐, 말라위 등과 같은 저개발국 도시의 경제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번 공동 연구 프로젝트에는 BRICs를 포함한 신흥 시장의 각 대학이 참여하며, OECD 국가 중에서는 터키와 한국이 참여한다. 박용석 교수는 연구 일정에 따라 9월말까지 '외국인 직접 투자 대비 한국의 대규모 다국적 기업 목록 - 25개'의 서열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우리 학교는 국내 최고의 연구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것뿐만이 아니라, 연구에 참여하는 해외 타 대학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교환 학생을 유치하는 등 국제적인 교류도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