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뉴스레터] http://ysb.yonsei.ac.kr
[제 8호 뉴스레터]
[여름]

2년 연속 한국경영정보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 이호근 교수 2년 연속 한국경영정보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 이호근 교수

지난 6월 1l일 한국IBM이 후원하고 한국경영정보학회가 주관하는 '2007 춘계국제학술대회'에서 우리 대학 이호근 교수가 행동(Behavioral) 분야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지난 해에 이어 두 번째다.

총 130여 편의 논문 중 최우수 논문은 2편(행동분야와 기술분야)이 선정되었다. 작년과 올해 이호근 교수의 연구실에서 2편의 최우수 논문이 나왔는데, 올해 수상한 최우수 논문은 김일경씨의 석사학위 논문이었고 작년 최우수 논문은 김형진씨의 석사학위 논문이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랑 증가 요인과 사용량 감소 요인 달라

이번에 수상한 논문의 주제는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사용량 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로 휴대폰을 활용한 모바일 데이터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한 것이다.

이번 연구는 지난 6개월 동안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증가한 그룹 (310명)과 감소한 그룹 (168명)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1) 사용량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동기요인) 과 2) 사용량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위생요인) 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컨텐츠 등 "정보 품질"은 사용량 증가에 영향
접속 속도나 탐색 메뉴 등 "시스템 품질"은 사용량 감소에 영향

즉, 컨텐츠 등 정보품질 (Information Quality) 은 동기요인으로 사용량 증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지만, 사용량 감소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반대로 접속 속도나 탐색메뉴 등 시스템 품질 (System Quality) 은 사용량 감소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크게 미쳤으나, 사용량 증가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직론에서 다루는 Herzberg 의 이요인 이론 (Two Factor Theory) 이 모바일 데이터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하는데도 적용될 수 있음을 이 논문은 보여 주고 있다.

한국의 정보화를 선도하는 한국경영정보학회

< 한국경영정보학회는 경영정보학의 연구 및 교류를 촉진하고 학문의 발전과 응용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하며, 최신 정보통신 기술의 활용을 통한 지식정보화를 선도하기 위한 종합학문으로서 경영학, 전산학, 경영과학, 정보공학, 행동과학, 통신공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산업공학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다. (한국경영정보학회 http://www.kmis.or.kr/)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