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뉴스레터] http://ysb.yonsei.ac.kr
[제 8호 뉴스레터]
[여름]

베트남과 연구 협력을 위한 발판 마련 - 경영연구소 워크샵베트남과 연구 협력을 위한 발판 마련 - 경영연구소 워크샵

경영연구소에서는 지난 4월에 아시아의 떠오르는 기대주 베트남을 방문하여 베트남의 시장경제현황을 탐방하는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3박 4일 일정으로 박흥수 경영연구소장외 16명의 경영대학 교수 방문단이 참여하였으며 베트남의 유수대학 방문 및 베트남 관련 세미나 개최로 진행 되었다.

베트남은 2007년 WTO가입 이후 급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국가 중 하나이며 베트남의 국민성과 역사는 우리나라와 많은 유사성을 지니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대한 국가 이미지가 상당히 좋은데, 경영연구소는 이러한 베트남의 시장경제환경을 면밀히 파악보고자 현지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체 관계자를 초빙하여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세미나는 총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되었으며 첫 번째 세션은 한국투자신탁의 김승환 소장이 참석하여 "베트남 금융시장동향 "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하였다. 김승환 소장에 의하면 한국투자신탁은 2005년 7월 하노이에서 처음 시장을 개설하였으며 현재는 HCSB, 도이치에 이어 베트남 금융시장에서 점유율 3위권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KOTRA 안 유석 과장이 "베트남 투자환경, 시장경제동향"에 관한 주제로 베트남 내 한국기업 진출현황과 투자현황 및 베트남 현지법인 설립절차 및 투자유치 제도"에 대해 강의를 하였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한류마케팅과 가격정찰제로 고급마케팅을 위주로 한 철저한 고객관리로 현지 내 시장점유율 1~2권인 LG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사례를 LG생활건강 이유석 법인장이 발표하였다. 특히 LG 생활건강의 문화를 접목한 마케팅은 우리나라 문화산업을 소개하여 한류열풍을 만들고 국가이미지 제고에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했다.

마지막으로는 SK와 GS 건설의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베트남의 투자환경 요건과 경제 및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더불어 경영연구소는 해외 유수대학과의 연구교류를 활성화함으로써 경영대학의 연구 역량을 확충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 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해외 유수 대학과의 국제교류의 장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작년의 중국 절강대학교와의 교류에 이어 올해에는 베트남 국립대학교와 호치민 경제대학교를 각각 방문하여 "Global Knowledge Network"를 마련하기 위한 만남을 가졌다.

경제대학에서는 Prof. Dr. Nguyen Dong Phong 을 비롯한 여러 교수진이 베트남 국립대학교에서는 Ho Hue Phuong Vice Director외 교수진이 우리 대학 방문단을 맞았으며 국제협력 교류를 위하여 우수 연구인력 교류, 우수 인재 유치, 공동연구, 공동 학술회의 개최 등의 대한 논의를 하였다. 그 성과로써 호치민 경제대학과는 MOU를 체결하였고, 베트남 국립대학교에서는 향후 MOU 체결을 위한 절차를 밟기로 합의하였다.

이번 경영연구소 베트남 워크샵은 "풍부한 천연자연과 인적자원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베트남에 대한 시장경제환경과 투자환경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었다는 점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고 경영연구소 박흥수 소장은 말했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