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뉴스레터] http://ysb.yonsei.ac.kr
[제 8호 뉴스레터]
[여름]

유럽인들의 연세 라이프 - ETP-Korea 학생들 유럽인들의 연세 라이프 - ETP-Korea 학생들

올해 3월 14일 출범한 ETP-Korea Program(유럽 최고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는 EU 소속국가 기업체 경영 간부들이 한국의 사업 환경을 익히고, 한국 시장에서의 기업 입지를 강화시키기 위한 실용적 장을 마련해 주는 교육 과정으로 국내 최초로 경영전문대학원 부설 교유기관인 상남경영원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ETP Korea 관련 기사 링크: http://ysb.sangnam.biz/newsletter/7/?p=issue04)

지난 4월 19일 ETP-Korea 학생들과 약 40분간 진행된 간담회에서 ETP Korea 학생들은 프로그램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과 함께 프로그램을 통해서 배우게 될 점들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 참여 학생 :
Ewelina Kulesza (폴란드), Igor Sureau (프랑스), Wolf Schaarschmidt (독일), Mark Esko Schmitz (독일), P?ter Rig? (헝가리), Sergio Mello (이탈리아), Guido Fantino (이탈리아) 외 총 6명

ETP 프로그램

Q> 프로그램이 시작한 지 1달이 조금 넘었다.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어떠한가?
A: Sergio> 프로그램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면 아직 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시작한 지 1달이 채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A: Wolf> 아직 이론적인 것 위주로 배우는 단계이어서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것을 배우는 단계가 아니어서 지금은 딱히 얘기하기가 힘들다.
Q> 동아시아의 나라들 중에서는 ETP Korea 외에도 ETP Japan이 있다. 굳이 한국을 선택한 이유가 있는가?
A: Wolf> 한국은 일본과는 달리 매우 다이나믹하다. 알다시피 일본의 경기는 지난 수 년간 침체되어 있었다. 그와는 반대로 한국은 보다 더 역동적이고 활력이 넘치는 곳이다.
A: Guido> '한류' 현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한국의 잠재력은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보다 더 긍정적이고 융통성 있는 사회라고 생각을 했기에 한국으로 오게 되었다.
Q> 미래 세계 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아시아 시장이 세계적인 이목을 받고 있다. 특히 ETP Korea를 통해서 아시아 시장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 어떠한 도움을 받았는가?
A: Peter> 아쉽게도 아직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 우리가 배우는 것들의 대부분이 너무 이론적인 부분에 치우쳐져 있다. 이론적으로 과목들을 배우기 때문에 연세대학교에서 교육을 받는다는 느낌 보다는 미국에서 이론 교육을 받는 느낌을 받는다.

한국 문화

Q> ETP 프로그램에서는 현재 크게 2개의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는 한국어 코스이며 다른 하나는 경영 코스이다. 우선 한국어 코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면,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텐데 어떤가?
A: Ewelina> 무엇보다 한국어는 발음하기가 어렵다. 유럽에서 다른 언어를 배울 때에 발음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와 같이 아시아 언어를 배울 때에는 발음에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것 같다.
A: Wolf> 그리고 ETP Korea 강의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우스운 말이지만 한국에 오기 전 런던에서 수강했던 언어 코스에서 한국어를 더 많이 배웠다. 현재 일주일에 12시간 정도 한국어를 배우고 있긴 하지만, 이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A: Igor> 우리들끼리도 한국어를 쓰면서 언어 실력을 늘려야 하지만, 매우 간단한 용어를 제외하고 한국어를 사용하면서 생활하기란 어렵다. 한국사람들을 만날 기회도 적기 때문에 한국어 실력이 크게 늘지 않고 있다.
Q> 한국 음식은 어떤가? 한국 음식이 유럽 음식에 비해서 대체적으로 매운 편인데, 적응하는데 문제는 없었나?
A: Wolf> 한국 김치를 사랑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불고기, 갈비 등 고기 종류가 정말 맛있다.
A: Sergio> 나도 김치를 사랑한다. 하지만 찌개 종류는 우리들이 친숙해지기 어려운 음식 같다.
A: Mark> 한국의 매운 음식은 정말 맵다. 며칠 전 광화문에서 한국 음식점에 들어 간 적이 있다. 그곳에서 맛있어 보이는 음식을 시켰는데 주인 아주머니께서 너무 매울 거라고 다른 걸 권유 하셨었다. 그 말을 듣고 얼른 다른 메뉴를 시킨 기억이 난다.
Q> 한국인들과의 교류는 어떤가? 수업이 5시에 끝난 후에는 다른 이들과 교류할 시간은 충분히 있는가?
A: Peter> 한국인들로부터 풍물패를 배우기도 했다.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 그 이외에도 영화관에 함께 간다든지 하는 등 한국인들과의 정기적인 교류가 앞으로 더 많이 있으리라 기대한다.
A: Wolf> 하지만 ETP의 문제 중의 하나는 우리들끼리만 항상 함께 한다는 것이다. 아침 일찍부터 저녁 늦게까지 10명 남짓한 학생들이 서로 매일 봐야만 한다. 한국 사람들을 만나기란 매우 어려운 것 같다.
A: Ewelina> 심지어는 ETP에서 제공하는 점심 식사 교류 마저도 다른 '외국인'들과 먹는다.
A: Mark> 10%만 알아들어도 좋으니 차라리 한국어 강의를 듣는 것이 더 낫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서 최소한 한국어는 더 늘 것 같다.
A: Igor> 수업이 끝난 후에는 다들 바쁘다. 모두들 학생의 신분임과 동시에 회사원 내지 경영인이기 때문에 유럽 본사와 연락을 하면서 업무를 하거나, 밀린 숙제 등을 하게 된다. ETP 프로그램만을 통해서 한국 사람들을 만나기란 매우 어렵다.

한국의 기업 환경

Q> 필수 과목 5과목 이외에도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과목이 10개가 있다. 원하는 과목을 취사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의 기업과 시장을 원하는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지 않은가?
A: Wolf> ETP의 필수 과목이 5개이고 선택 과목이 10개이지만, 실제적으로는 필수 과목이 10개인 셈과 같다. 모두들 같은 과목을 듣게 되기 때문이다.
A: Peter> 그나마 1과목 정도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긴 하다. 하지만 이미 말했듯이 이론 적인 부분에 치우쳐져 있어서, 한국의 기업 환경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프로그램 수료 후 계획

Q> 향후 ETP 프로그램에는 인턴과 발표가 남아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A: Guido> 무엇보다 한국에서의 비즈니스 파트너를 구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A: Ewelina> 그 외에도 우리 회사의 시장을 확장 시키고, 조인트 벤처를 할 동업자를 구하는 것이 내 목표이자 다른 학생들의 목표라고 생각한다.
A: Wolf> 후에 있을 인턴십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를 구하고 싶다. 우리들 중에서 각자의 분야가 상이하기에 어떤 기업으로 인턴을 갈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 점에 대해서는 모두들 같은 목적을 지녔다.

한국 시장으로의 디딤돌

40분간 진행된 간담회 동안, 참가 원들은 ETP Korea를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기업 환경을 배우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커리큘럼에 보다 구체적이고 세밀한 정보가 보충이 되고 생생한 한국 기업 현장의 모습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물론 가야 할 길이 남아있는 ETP Korea 프로그램이지만, 한국의 역동적인 시장에 매료되어 ETP Korea를 선택한 학생들에게 이제 막 출발선을 끊은 ETP Korea가 한국 시장으로의 디딤돌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 본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