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5호 뉴스레터
봄
[건물 신축 기금]
[경영대 발전기금]
PEOPLE | 정보시스템 Top 저널 논문 게재 - 손재열 교수

손재열 교수가 정보시스템 분야 Top 저널인 MIS Quarterly에 "Out of Dedication or Constraint? A Dual Model of Post-Adoption Phenomena and its Empirical Test in the Context of Online Services"라는 논문을 게재하였다.

2008년 9월 부임하자마자 MIS Quarterly에 논문을 게재하여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던 손 교수가 불과 6개월만에 또 다시 세계적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함으로써 그의 연구 역량이 매우 높이 평가받고 있으며, 앞으로의 연구 행보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이용자들이 온라인 상에서 포탈, 뉴스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종종 웹사이트를 개인화 (personalization)하는 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두고 있다. 어느 특정 서비스 제공자의 웹사이트를 개인화하면 할수록 보다 편리하게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측면이 있지만, 다른 측면으로는 타 서비스 제공자로의 교체 비용 (switching cost)이 점점 커져 잠금효과 (lock-in)가 나타나는 부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이런 다른 두 가지 측면의 웹사이트 개인화(personalization) 영향에 착안하여, 논문에서는 웹사이트 개인화가 사용자의 다양한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손 교수는 "웹사이트 개인화 분야의 연구를 계속 발전시켜 웹사이트 개인화가 가져올 수 있는 부작용인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노출에 관해 규명할 것이다"며 향후 연구 계획을 밝히면서 "그동안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신 연세 경영인들께 감사한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