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대 신축건물 이미지

ㆍ 태평양 서경배 사장 Forbes 아시아판 표지 장식
ㆍ 장애우의 '홀로서기'를 위하여-에덴복지재단 정덕환 이사장
ㆍ 한국인사조직학회 학회장 당선-윤세준 교수
ㆍ 박사 졸업생의 활발한 교육계 진출
ㆍ 한경 대학생 경제논문 대상 수상
ㆍ 로레알 e-스트래트 챌린지 입상
ㆍ 로레알 브랜드 스톰 대회 입상
ㆍ 동문 출판 소식
ㆍ 동문 칼럼 기고

  • 안영진 (경영학과 71학번, 현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백신: 글로벌초일류기업의 특성」(박영사, 2006년 5월)
초일류기업들의 특성을 종합하여 백신_VACCINE 모형을 제시한 책. 백신 모형이 제시하는 12가지 요소를 통해 고정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변화는 환경에 적응하고, 또 이러한 환경을 창출하여 글로벌 초일류 기업이 되는 과정을 소개한다. 특히 다양한 초일류기업의 특성을 사례 중심으로 분석하고, 주요한 핵심 인자를 파악하여 제시하므로 기업의 현 경쟁력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 유정식 (경영대학원 MBA 75기, 현 인퓨쳐 컨설팅 대표)

「경영유감」(거름, 2006년 5월)
기업이 무조건 유행하는 경영전략을 따르는 것에 대한 유감과 저자가 생각하는 기업의 관리자들의 네 가지 잘못된 신념에서『경영유감』은 출발한다. '새것이 옛 것보다 항상 좋다', '확실하지 않으면 가만있는 것이 낫다', '남들은 우리보다 낫다', '시스템이 좋아야 한다'.

이 4가지 잘못된 신념을 각각 새것집착증후군, 변화회피증후군, 벤치마킹맹신증후군, 시스템지상증후군이라 지칭하며, 기업에서 얼마나 심각한지, 얼마나 큰 잠재적 폐해를 주고 있는지,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해결책인지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경쟁, 미래, 조직, 인재'의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갖추어야 할 사고방식,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시나리오 플래닝 방법론, 조직의 내부운영에 있어 경영자가 유의해야 할 점, 경쟁력의 원천인 사람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를 자세히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