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적 부진한 우리 IT 산업의 돌파구'
- 이광수(경영대학원 MBA 32기)
끝을 모르고 성장을 거듭 하며 세계 디지털 산업의 선봉장 역할을 해온 우리 IT 역군 들에게 빨간 불이 켜졌다. 국제적으로는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환률하락, 국제유가의 급등과 국내 에서는 출자 총액 제한제, 금융 산업 규제법, 수도권 총량제 공장 규제, 대기업 금융 계열사의 의결권 제한 등등의 규제가 엄존 하고 있고 우리가 거뭐졌던 디스풀레이 산업의 세계 1위 자리를 탈취하기 위한 일본, 대만, 중국 등의 과감한 대규모 투자 공세에 의한 집요하고도 치밀한 협공 작전에 사면초가 (四面楚歌)를 당하고 있는게 우리 IT 산업의 현 주소이다.more…
- '친구 같은 사람이 성공 비결'
- 공한수 (최고경영자과정 31기, 현 BIG DREAM & SUCCESS 원장)
친구는 인생의 가장 큰 보배다. 좋은 친구는 나의 삶을 향상시키고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친구란 격의 없이 가장 가깝게 느껴지는 말이기도 하다. 친구는 마음이 통하기 때문에 언제 만나도 마음이 즐겁고 유쾌하다는 것이다. 친구의 정의는 "친구란 온 세상이 다 내 곁을 떠났을 때 나를 찾아오는 사람이다." 라고 한 보고서는 말하고 있다. 그래서 이 세상에서 친구다운 친구 한 사람 얻기도 사실은 쉽지 않다. 영어 속담에 하느님이 말하기를 "진정한 친구 한 사람을 갖는 것은 운이 좋은 사람이다. 만약에 친구다운 친구 두 사람을 갖는다면 당신은 세상에 부러울 것 없이 행복한 사람이다." 라는 말과 같이 정말로 진정한 친구를 얻기란 이렇게 어려운 것이다. more…
- '공공부문의 성과관리(BSC) 허와 실'
- 신 철 (경영대학원 MBA 76기, 현 아이티씨지 대표이사)
참여정부의 키워드인 성과,혁신,변화에 코드를 맞추고 법제화(정부업무평가기본법)되면서 공공부문의 성과관리가 봇물 터지듯 확산되고 있다. 특히 중앙 산하기관 및 지방행정기관 소속기관인 지방공기업은 경영평가에 성과관리가 '핵심'으로 부상되면서 서로 앞을 다투어 성과관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1백명 미만의 조직도 1억원 정도의 예산을 성과관리에 쏟고 있는 실정이다.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