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9일 화요일 오후 2시 상남 경영원 2층 로즈우드 룸에서는 미국 브리검 영 대학(Brigham Young University)의 네드 시 힐 박사(Dr. Ned C. Hill, 브리검 영 대학의 메리어트 경영대학원 총장)와 더블류 스티브 알브레크트 박사(Dr. W. Steve Albrecht, 브리검 영 대학의 메리어트 경영대학원 부총장)을 초청하여, '비즈니스 윤리-비양심적인 기업 행동을 막기 위한 전쟁' 이란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하였다. 강연회는 김준석 경영대학 학장, 박영렬 교수를 비롯하여 외부 초청인사, 그리고 학생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힐 박사는 기업 관리, 경영 윤리, 자금 경영, 전자 상거래, 개인 재정 분야의 국제적인 연사이며, 알브레크트 박사는 사기와 회계 분야에서 수많은 책을 출판하였다.
강연회의 내용은 최고의 신망을 받는 사람들이 비윤리적 행위를 함으로써 일으킨 사기, 특히 '기업 사기'에 대한 것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핵심 간부들이 비윤리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어떻게 대우, 엔론(Enron), 그리고 월드컴(WorldCom)과 같은 일류 기업체들의 붕괴를 가져왔는지 설명하고 평가하였다. 또한 '올바른 윤리'의 본질과 그것을 어떻게 정부에서 합법화하고, 대학교에서 교육하며, 비즈니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통찰력 있는 생각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다.
본 강연회에 참석한 경영학과 4학년 이동진 군은 "기업 윤리의 본질과 그것을 어떻게 정부에서 합법화하고, 대학교에서 교육하며, 비즈니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배운 기회가 되었다."며 뜻깊은 강연회였다고 느낌을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