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뉴스레터]
[제 6호 뉴스레터]
[언더우드의 겨울]

Career Development - 공인회계사 및 사법시험 설명회Career Development - 공인회계사 및 사법시험 설명회

계속되고 있는 불안정한 취업 상황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전문직 직종에 진출할 수 있는 공인회계사 시험(CPA), 사법고시, 행정고시 등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영대학=취업’이라는 이미지가 강해서 타 단과대학 학생에 비해 고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수 있는 상황에서, 11월에 금융감독원 주최의 공인회계사(CPA) 설명회와 연상법우회 주최의 사법시험 설명회가 열려서 학생들이 이러한 전문 자격 시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유용한 기회가 되었다.

공인회계사 시험 설명회

공인회계사 및 사법시험 설명회11월 17일 금융감독원이 주최하여 공인회계사 시험 설명회가 열렸다. 2006년 제 41회 공인회계사 시험에서 국내 대학 중 최대 규모인 156명의 합격자를 배출한 학교인만큼, 설명회가 열린 강의실은 관심을 갖고 설명회를 들으러 온 학생들로 꽉 찼다. 이번 행사는 우리 대학 이호영 교수의 사회로 이루어졌으며, 설명회는 금융감독원 회계제도실 공인회계사 김진완 관리팀장이 맡았다. 설명회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강의실 입구에서 금융감독원이 발행한 “공인회계사시험 길라잡이” 책자가 배부되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약 1시간 반 동안 진행된 이번 설명회에서는 내년부터 적용될 새로운 시험 제도의 도입과정과 그에 대한 안내, 2007년도 시험 시행방법과 응시절차, 학점 이수방법, 시험결과 확인 등 주요 이슈들에 대한 설명이 있은 후,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다.

2007년 새로 도입될 시험에서 가장 크게 바뀌는 점은 절대평가제의 실시와 부분합격제의 도입이다. 제 1차 시험의 합격자가 상대평가제로 가려지는 반면, 제 2차 시험의 경우 매 과목 배점의 6할 이상 (각 과목별 60점 이상, 단 재무회계과목은 9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결정하게 된다. 김진완 팀장은 이에 따라 2차 시험의 평균이 하락하고, 시험 합격도 전년도에 대비하여 어려워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부분합격제의 경우, 제 1차 시험 합격연도에 실시된 제2사 시험 과목 중 매 과목 배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한 과목의 경우에는 다음 해의 제2차 시험에 한하여 그 시험과목의 시험을 면제하는 제도이다. 이로 인해 최종 합격자 명단 외에 과목별 합격자 명단도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공인회계사 시험 설명회는 내년부터 바뀔 시험 제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한편, 모든 설명이 끝난 후, 추첨을 통해 1명의 학생에게 재무용 계산기가 증정되어 눈길을 끌었다.

지난 제41회 공인회계사 시험 합격생 이재혁 학생(‘01경영학)과 인터뷰할 기회를 가졌다.

기자> 간단한 합격 소감 부탁드립니다.
이재혁> 합격발표가 있은 지도 꽤나 시간이 지났는데 새삼 합격소감을 이야기하려니까 멋쩍네요. 부족한 실력으로 부끄러운 말이지만 그래도 노력이 결실을 맺어 기쁩니다. 언제나 응원과 신뢰로 힘이 되어준 친구들과 사랑하는 가족, 그리고 흔들릴 때마다 붙들어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기자> 이제부터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이재혁> 아직 졸업까지 학점이 좀 남아있어 정식 입사는 불가능하지만, 다행히 이번 겨울방학을 이용해 삼일 회계법인에서 실무 경험을 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일단은 소중히 얻은 기회를 알차게 보낼 생각이고 그 이후의 일은 천천히 생각해 보려고 해요. 특별한 일이 없다면 내년까지 학교 수업에 충실해 학점 관리에 좀 더 신경 쓸 생각이고 졸업은 2008년 2월에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기자>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한 장래의 CPA후배들에게 한말씀 해주세요.
이재혁> 실력도, 경험도 부족한 제가 감히 조언을 할 입장은 아닌 것 같네요. 다만 내년부터는 시험제도가 개편되어 기대 합격정원수가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공부하는 입장에서 많은 부담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지만 이 기회에 마음가짐을 확실히, 단단히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갈수록 날씨가 차가워지고 기말고사로 학기가 마무리되면 수험생들의 외로운 노력도 점점 클라이막스를 향하겠네요. 마지막까지 건강관리도 잘 하세요. 아프면 큰일입니다. 쉽지 않은 시험이지만 그만큼 달콤한 열매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연세인의 뛰어난 자질과 포기하지 않는 근성으로 조금만 더 고생하셔서 선후배, 동기 여러분의 좋은 소식 들려오기를 기대하고 기원하겠습니다.

연상법우회의 사법시험 설명회

연상법우회의 사법시험 설명회지난 11월 17일 연상법우회의 사법시험설명회가 열렸다. 연상법우회는 국회, 법원, 변호사, 검찰 등에 재직 중인 우리학교 경영대학 및 상경대학 출신의 법조인 81명으로 이루어진 모임이다. 이 날 행사에는 법우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만수 변호사 (’72 경영, 법무법인 한중 대표변호사 및 엠케이차이나 대표이사)를 비롯하여 장문규 변호사 (’91 경영, 법률사무소 청산 대표변호사), 설충민 판사 (’90 경영, 서울중앙지방법원), 박수종 검사 (’90 경영,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금융조세조사부), 설현천 변호사 (’92 경영, 법무법인 로25 대표변호사), 용석남 사법연수원생 (’96 경제, 사법연수원 36기) 등이 참석하여 법조인의 길을 준비하고 있는 연상인들에게 생생한 체험담을 들려주며 동시에 격려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이만수 회장의 인사말로 시작된 설명회는 연상법우회 설명회 및 경영 및 상경 계열 출신의 법조인 전망에 대한 향후 전망으로 이어졌다. 그 후, 각 법조계 직역에 종사하고 있는 동문이 나와 해당 직역에 대한 진로 설명을 덧붙였다. 다소 딱딱하게도 진행될 수 있는 행사에서 동문들은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곁들어가며 설명하여 학생들이 즐거운 분위기에서 설명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도왔다. 한편, 직역별 연설자 중 설충민 판사는 전 공인회계사 출신이고, 박수종 검사는 현재 금융조세조사부에 재직 중이어서 경영 및 상경 계열에서 사법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특히 많은 도움이 되었다. 진로 설명이 끝난 후에는, 설현천 변호사가 신림동에서 잘 가르치기로 소문난 형법 강사로의 경험을 살려 후배들에게 구체적인 사법시험 공부방법을 재미있게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번 설명회 최연소 연설자이기도 한 용석남 사법연수원생은 2년여 간의 연수원 생활을 마쳐가는 시점에서, 장차 법조인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연수원에서 삶과 힘들었던 점, 보람 있었던 점을 이야기하여 학생들이 사법시험합격 이후의 삶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경영 및 상경 계열 학과에 다니면서 사법시험 준비를 하는 것은 쉽지도, 흔하지도 않은 일이다. 연상법우회의 사법시험 설명회는 이런 힘든 길을 거쳐간 법조인 선배들이 같은 길을 갈 준비를 하고 있는 후배들을 위해 준비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이전 다음
[Address : 120-74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연락처 : 02-2123-5452~5]